[브랜드평판] 금융 마이데이터 순위, 1위 신한카드 2위 우리은행 3위 현대카드

2023-02-03     박은철 기자
자료제공

[CBC뉴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3위 현대카드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1월 2일부터 2023년 2월 2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0,399,733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2,507,197개와 비교하면 6.48% 줄어들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되었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3년 2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한카드, 우리은행, 현대카드, 하나은행, KB국민카드, 하나카드, 신한은행, 롯데카드, IBK기업은행, 우리카드,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NH농협은행, 비씨카드, DGB대구은행, KB증권, 한국투자증권, 교보생명, 미래에셋증권, 신한투자증권, 광주은행, 하나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웰컴저축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현대캐피탈, KB캐피탈, 교보증권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1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198 미디어지수 831,704 소통지수 718,409 커뮤니티지수 891,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2,1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16,984와 비교해보면 37.09%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552 미디어지수 609,638 소통지수 706,546 커뮤니티지수 908,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2,4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08,140과 비교해보면 9.75% 상승했다.​

​3위, 현대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48,809 미디어지수 387,106 소통지수 612,137 커뮤니티지수 1,068,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6,26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78,484와 비교해보면 1.59% 상승했다.​

​4위,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437 미디어지수 566,706 소통지수 543,648 커뮤니티지수 760,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6,6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5,435와 비교해보면 5.52% 상승했다.​

​5위,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540 미디어지수 596,605 소통지수 493,242 커뮤니티지수 325,66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3,0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52,530과 비교해보면 35.9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2,507,197개와 비교하면 6.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5% 하락, 브랜드이슈 8.25% 하락, 브랜드소통 8.30% 하락, 브랜드확산 4.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