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모바일뱅킹 순위, 1위 농협 2위 우리은행 3위 기업은행

2023-02-04     박은철 기자
자료제공

[CBC뉴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농협 모바일뱅킹 2위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3위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2년 1월 2일부터 2023년 2월 2일까지의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9,976,5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10,735,197개와 비교하면 7.0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2023년 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농협, 우리은행, 기업은행, 대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한국산업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SC제일은행, 전북은행, 수협, 한국시티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1위,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401 미디어지수 480,635 소통지수 431,268 커뮤니티지수 420,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5,0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84,522와 비교해보면 18.73%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997 미디어지수 344,200 소통지수 159,236 커뮤니티지수 335,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3,86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50,450과 비교해보면 19.00% 하락했다.​

​3위,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613 미디어지수 189,985 소통지수 324,200 커뮤니티지수 399,5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1,3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59,495와 비교해보면 7.49% 상승했다.​

​4위, 대구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94,596 미디어지수 247,728 소통지수 221,718 커뮤니티지수 390,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4,05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94,482와 비교해보면 6.66% 상승했다.​

​5위, KB국민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735 미디어지수 307,394 소통지수 68,643 커뮤니티지수 256,0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9,79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98,909와 비교해보면 37.1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10,735,197개와 비교하면 7.0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0% 하락, 브랜드이슈 3.33% 하락, 브랜드소통 3.99% 상승, 브랜드확산 15.4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