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국산 자동차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현대 아반테, 2위 기아 스포티지, 3위 쌍용 토레스

2023-02-14     한동준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 아반테 2위 기아 스포티지 3위 쌍용 토레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월 14일부터 2023년 2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8,614,6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7,781,992개와 비교해보면 4.68%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 아반떼, 기아 스포티지, 쌍용 토레스, 현대 그랜저, 기아 카니발, 제네시스 G80, 기아 쏘렌토, 제네시스 GV70,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기아 K5, 현대 투싼, 기아 레이, 현대 싼타페, 현대 캐스퍼, 기아 모닝, 현대 아이오닉5, 쌍용 티볼리, 기아 K8, 제네시스 G70, 현대 팰리세이드, 기아 K3, 제네시스 G90, 기아 K9, 기아 모하비, 기아 니로, 기아 EV6, 르노 QM6, 르노 XM3, 현대 스타리아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459 미디어지수 109,291 소통지수 317,035 커뮤니티지수 293,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9,2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81,378과 비교해보면 5.90% 상승했다.

2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813 미디어지수 73,004 소통지수 283,785 커뮤니티지수 267,9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7,53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59,787과 비교해보면 11.37% 상승했다.

3위, 쌍용 토레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378 미디어지수 46,211 소통지수 302,571 커뮤니티지수 259,2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2,4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12,388과 비교해보면 1.09% 하락했다.

4위,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354,793 미디어지수 84,437 소통지수 250,102 커뮤니티지수 195,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4,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2,358과 비교해보면 15.15% 하락했다.

5위,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387 미디어지수 56,488 소통지수 268,882 커뮤니티지수 291,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2,84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37,833과 비교해보면 5.37%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3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 아반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7,781,992개와 비교하면 4.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5.19% 상승, 브랜드이슈 1.79% 상승, 브랜드소통 3.03% 하락, 브랜드확산 3.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