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해운 상장기업 2023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2023-02-28     한동준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2023년 1월 28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61,7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00,021개와 비교하면 6.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태웅로직스, 와이엔텍, KSS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7,656 미디어지수 1,387,335 소통지수 1,234,502 커뮤니티지수 1,273,447 시장지수 1,154,279 사회공헌지수 514,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805,157과 비교해보면 4.50% 상승했다.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86,638 미디어지수 420,844 소통지수 364,398 커뮤니티지수 752,322 시장지수 345,766 사회공헌지수 207,7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7,6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03,094와 비교해보면 15.18% 하락했다.

3위, 대한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351 미디어지수 211,592 소통지수 193,487 커뮤니티지수 1,132,246 시장지수 75,849 사회공헌지수 206,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9,64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681,250과 비교해보면 28.03% 하락했다.

4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72,818 미디어지수 113,381 소통지수 114,937 커뮤니티지수 79,794 시장지수 38,511 사회공헌지수 174,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4,12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0,140과 비교해보면 4.21% 상승했다.

5위, 태웅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71 미디어지수 57,422 소통지수 69,906 커뮤니티지수 51,960 시장지수 18,446 사회공헌지수 38,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9,895와 비교해보면 7.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HMM 브랜드는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3년 2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700,021개와 비교하면 6.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45% 상승, 브랜드이슈 11.47% 상승, 브랜드소통 3.15% 하락, 브랜드확산 19.38% 하락, 브랜드시장 3.25% 상승, 브랜드공헌 13.2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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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