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안랩, 2위 코난테크놀로지, 3위 디어유

2023-03-09     권오성 기자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안랩 2위 코난테크놀로지 3위 디어유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9일부터 2023년 3월 9일까지의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412,52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546,840개와 비교하면 38.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3년 3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안랩, 코난테크놀로지, 디어유, 더존비즈온, 알체라, 비트나인, 모아데이타, 한글과컴퓨터, 맥스트, 엑셈, 스코넥, 바이브컴퍼니, 라온피플, 이스트소프트, 위세아이텍, 한컴위드, 알서포트, 케이사인, 엠로, 폴라리스오피스, 키네마스터, 윈스, 브레인즈컴퍼니, 오비고, 웹케시, 핸디소프트, 비즈니스온, 플랜티넷, 링크제니시스, 미디어젠 순이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안랩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8,705 미디어지수 873,783 소통지수 771,526 커뮤니티지수 668,329 시장지수 1,780,310 사회공헌지수 152,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44,7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086,854와 비교해보면 10.97% 상승했다.

2위, 코난테크놀로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7,845 미디어지수 343,425 소통지수 435,087 커뮤니티지수 772,644 시장지수 1,933,244 사회공헌지수 118,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0,8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78,273과 비교해보면 109.45% 상승했다.

3위, 디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775 미디어지수 423,986 소통지수 353,040 커뮤니티지수 254,621 시장지수 2,651,935 사회공헌지수 195,7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7,14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34,062와 비교해보면 61.56% 상승했다.

4위, 더존비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735 미디어지수 96,088 소통지수 123,888 커뮤니티지수 160,096 시장지수 2,451,621 사회공헌지수 255,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5,3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04,078과 비교해보면 4.23% 상승했다.

5위, 알체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629,650 미디어지수 565,421 소통지수 490,431 커뮤니티지수 308,687 시장지수 887,106 사회공헌지수 39,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1,17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05,403과 비교해보면 71.2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안랩 ( 대표 강석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소프트웨어 브랜드 빅데이터 41,546,840개와 비교하면 38.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63% 상승, 브랜드이슈 62.01% 상승, 브랜드소통 48.93% 상승, 브랜드확산 86.43% 상승, 브랜드시장 10.93% 상승, 브랜드공헌 61.2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3년 3월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안랩, 코난테크놀로지, 디어유, 더존비즈온, 알체라, 비트나인, 모아데이타, 한글과컴퓨터, 맥스트, 엑셈, 스코넥, 바이브컴퍼니, 라온피플, 이스트소프트, 위세아이텍, 한컴위드, 알서포트, 케이사인, 엠로, 폴라리스오피스, 키네마스터, 윈스, 브레인즈컴퍼니, 오비고, 웹케시, 핸디소프트, 비즈니스온, 플랜티넷, 링크제니시스, 미디어젠, 인지소프트, 투비소프트, 라온시큐어, 이글루시큐리티, 이니텍, 아톤, 지니언스, 파수, 오상자이엘, 영림원소프트랩, 알티캐스트, 소프트캠프, 텔코웨어, 시큐브, 네오리진, 포시에스, 디모아, 아이퀘스트, 누리플렉스, SGA, 세중, 에스에스알, SGA솔루션즈, 네이블, 휴네시온, 지란지교시큐리티, 디지캡 이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