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 보험 가입 할 때 꼭 고려해야 할 4가지는?

2011-06-16     정승국


[CBC뉴스|CBC NEWS] 변액보험이란 보험료 중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로 조성하고, 그 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계약자에게 배분하여 보험기간 중 보험금과 해약환급금 등이 변동하는 실적 배당형 상품을 말한다.
이런 변액보험은 수익성과 동시에 위험성 또한 동반하고 있어 가입에 주의를 해야 한다. 조급하고 섣부른 판단을 통해 적합하지 않은 가입을 할 경우, 득보다 실이 많은 것이 보험상품이다. 특히 인스밸리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런 변액보험은 가입해지율이 19.5%로 보험상품들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우량한 보험사와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변액보험 상품은 보험기간이 10년 이상 길게는 종신까지 유지해야 하는 장기상품이면서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그러므로, 좋은 회사와 상품 및 구성펀드 등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보험사는 자본금, 자본총계, 부실자산비율 등의 재정상태, 지급여력비율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안정적이며 영업을 오래도록 지속할 수 있는 회사를 골라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산운용사의 투자실적에 따라 결과가 판가름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보험과는 달리 자산운용사의 선택이 질적으로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2.자신의 투자성향과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변액보험은 높은 투자기대효과로 고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투자리스크가 함께 존재하는 상품이다.단순히 상품이 좋다고 하여 무턱대고 가입할 것이 아니라, 가입시 상품별 펀드구성 및 펀드의 주식편입비율, 펀드종류별 특징 및 펀드의 주식편입비율, 펀드종류별특징 및 펀드구성비율 등과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무조건 수익률만 쫓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적절한 자산의 배분이다. 이를 위해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3. 주식시장의 동향에 항상 주의한다
외국사례를 볼 경우 주식시장이 활성화될 경우 계약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고 변액상품의 인기가 매우 높은 반면, 주식시장이 침체될 경우 계약자들에게 큰 손실을 가져다 준 사례도 있다. 따라서 향후 주식시장의 전망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또한 이럴 경우를 대비해 변액보험에는 펀드변경 및 중도인출 등 다양한 리스크회피기능이 있다. 때문에 이미 가입한 사람의 경우에도 가입을 했으니 끝이 아니라 보험기간 동안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동향을 살피는 지혜가 필요하다.

4. 보장뿐만 아니라 고수익을 바라볼 수 있지만, 이에 따른 위험부담도 고려해야 한다 .
기대수익이 크면 투자리스크가 크다’는 투자의 기본원칙이다. 변액상품은 사고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실적이 좋을 경우 시중금리 이상의 고수익을 바라볼 수도 있다. 하지만 높은 투자효과는 곧 높은 투자리스크를 갖고 있다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변액보험은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과 상담하고 반드시 장기계획하에서 선택해야 한다.

정승국 기자 press@cbci.co.kr
출처: 인스밸리www.insvalle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