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구의역 사고 재발방지법'의 처리를 제안하는 등 각계에서 '구의역 사고'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이어지고 있다.
1일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여야 4당이 '구의역 사고 재발방지법'을 6월 국회에서 최우선으로 처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현장을 찾은 새누리당 지도부가 낯설기도 하면서 반가웠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이윤보다 안전이 우선이다'라고 쓴 쪽지를 남기며 진상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는데, 이 말이 빈말은 아니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31일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구의역 사고 현장을 찾아 서울시와 서울 메트로의 관리 소홀 책임을 비판했다.
심 대표는 "19대 국회에서 '위험의 외주화'를 근절하고자 도급관리 제도의 개선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정부와 새누리당의 반대로 결실을 이루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번에도 냄비 끓듯 잠깐 동안 말만 무성하게 하고 어떠한 성과도 내놓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은 정말 답이 없다"고 재발 방지법의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했다.
국민의당도 구의역 사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당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내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박주현 최고위원이 맡았다. 추가 위원 인선은 위원장이 원내대표단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손 대변인은 "단순히 외주화 문제 뿐만 아니라 청년근로자 문제, 비정규직 문제 등이 포괄적으로 함축된 사고이다. 그런 만큼 다각도로 해결책을 마련하는 특위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어느 부분까지 확장할 지는 논의 해 가며 구체화 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 메트로는 이번 사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진상규명에 나섰다.
서울 메트로는 1일 구의역에서 사고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정수영 서울 메트로 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사고가 외주화에 따른 구조적 문제, 철저하지 못한 관리 감독, 현장 여건을 반영하지 못한 매뉴얼 때문에 발생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전했다.
이어, "두 번의 사고에 이어 유사한 사고로 또다시 소중한 생명을 잃게 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말한다는 것이 송구하고 부끄럽다. 뼈를 깎는 반성과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한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김모 군은 혼자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서울 메트로는 스크린도어 작업 사실 조차 파악하지 못해 열차운행을 중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메트로는 서울시 감사위원회 조사관과 안전, 조직 관련 분야 외부 전문가 3명, 노조 측 2명 등 11명으로 이뤄진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한편, '구의역 사고'는 지난달 28일 서울 메트로의 외주회사 직원인 20살 밖에 안 된 김 군이 구의역에서 고장 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중 승강장으로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여 사망한 사고이다.
현재 구의역에는 사건이 발생한 구의역 9-4번 출입구에 억울하게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김 군을 추모하는 공간이 마련돼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생일 하루 전날 목숨을 잃은 김 군에 대해 각계에서는 관심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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