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CT
알파고 나와 … 토종 바둑 AI ‘한돌’ 연전연승

토종 ‘알파고’를 자처한 바둑 인공지능(AI) ‘HanDol(한돌)’이 프로기사들에게 연달아 승리를 거두고 있다. 국내 바둑 AI도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NHN엔터테인먼트의 한게임바둑은 자사 개발 바둑 AI 한돌이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 2라운드에서 이동훈 9단을 꺾고 2연승을 거뒀다고 3일 밝혔다.

이동훈 9단이 바둑AI 한돌과 대국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게임 바둑

주요 사항은?

“한돌, 신민준 9단 이어 이동훈 9단까지 격파 … 국내 프로기사 랭킹 4, 5위 물리쳐”
“이동훈 9단, 흔들기도 통하지 않아 두는 내내 갑갑함 토로”

이번 이벤트는 ‘한돌’ 출시 1주년을 맞아 총 다섯 명의 국내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들과 릴레이 대국을 펼치는 내용이다. 한돌은 전달 28일 1라운드 신민준 9단과의 대국을 불계승으로 장식했으며 이동훈 9단과의 대국도 168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해당 대국은 보통 6집반의 덤을 주는 국내 대회 방식과 달리 중국 대회에서 통용되는 덤 7집반을 적용했다. 이 9단은 7집반의 덤에도 불구하고 흑으로 두고 싶다고 밝혔다.

바둑은 하변 전투에서 균열이 일어났다. 46수에서 한돌은 자체 진단 승률 76%를 내놨고 한번 잡은 우세를 놓치지 않았다.

국후 이 9단은 “어디서 잘못 뒀는지 모르겠다”며 “초반은 원하는 포석으로 짜인 것 같은데 나중 결과를 놓고 보니 나빴던 것 같다”는 감상을 밝혔다.

그러면서 “우상귀 턱밑에 붙여 온 수에 깜짝 놀랐다”며 “인공지능은 흔들기도 통하지 않아 두는 내내 갑갑했다”는 덧붙였다.

이밖에 사항은?

“해당 이벤트, 한게임 바둑 대국실과 강남바둑센터TV 생중계 및 해설 시청 가능”

한돌은 프로기사 랭킹 1위부터 3위까지의 대결을 남겨두고 있다. 다음 경기는 국내 바둑 랭킹 3위인 김지석 9단과의 일전이다. 오는 9일 오후 8시부터 진행한다.

모든 대국은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 관전할 수 있다. 인기 바둑 유튜버 한문덕 아마7단이 운영하는 ‘강남바둑센터TV’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중계 및 해설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 9일 강남바둑센터TV 해설 방송에는 이영구 9단이 해설자로 나선다.

이밖에 11일에는 랭킹 2위 박정환 9단과, 23일에는 랭킹 1위 신진서 9단과의 대국이 예정됐다.

한편 한게임 바둑은 해당 이벤트 ‘승자 맞히기’와 ‘베팅왕’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승자를 적중한 이용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페이코(PAYCO) 상품권 5만 원권을 증정한다. 베팅 내역의 수익과 적중 점수에 따라 ‘최고 수익왕’과 ‘최고 적중왕’을 선발해 상위 랭커들에게 바둑 머니를 지급한다.

김상우 기자  press@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p Story
PREV NEXT
여백
ICT
PREV NEXT
여백
Block Chain
PREV NEXT
여백
News Chain
PREV NEXT
여백
On Air
PREV NEXT
여백
Photo
PREV NEXT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