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피플경제 ICT•Block Chain
[한 걸음 더 - 블록체인] 블록체인 증명서 시대 열렸다 … 아이콘루프, ‘브루프’ 공개

아이콘루프가 선보인 블록체인 기반의 증명서 발급 플랫폼 '브루프'. 사진=아이콘루프

블록체인 기술로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빠르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본격 시작됐습니다. 해당 서비스가 초기 안착한다면 관련 시장이 크게 변화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화에 탄력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브루프는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를 원천 방지한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기관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별도 구축할 필요가 없고 종이문서 발급 및 보관비용 절감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발급 신청자는 언제 어디서나 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받고 조회할 수 있습니다.

브루프는 발급 기관의 명단과 발급 신청자 입력 정보가 일치하면 증명서가 발급되는 구조입니다. 발급 기관이 발급 기간과 명단, URL을 설정하면 신청자는 별도 가입 절차 없이 해당 URL에 접속한 후 이름과 비밀번호만 입력해 증명서를 즉각 떼볼 수 있습니다.

발급 기관은 색상과 로고, 소개 문구 등 증명서 템플릿 편집도 가능하며 발급 통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내역은 아이콘 네트워크상 모든 거래 기록을 제공하는 ‘아이콘 트래커’를 통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의 수요 증대가 높아지면서 이번 브루프 출시에 나섰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유용함을 증명하는 대표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확신입니다.

아이콘루프는 앞서 서울시가 주관하는 ‘서울 블록체인 거버넌스단’과 서울시민청의 ‘서울 정책소통 평가단’ 위촉에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번 브루프는 포스텍과 스터디파이 등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교육계의 증명서 발급은 물론 향후 다양한 산업의 증명서 발급으로 파급 확산될 것이란 기대입니다.

지난 1월 온라인 스터디 중개 플랫폼 스터디파이의 경우 아이콘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과정을 마친 17명에게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했습니다. 포스텍 역시 블록체인 석사과정 및 최고위과정 수료생에게 브루프를 활용한 블록체인 수료증을 발급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아이콘루프는 간편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실생활에서 구현하고자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 브루프 출시가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명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자격 증명이 필요한 모든 분야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강희영 기자  pree@cbci.co.kr

<저작권자 © CB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피플경제 - 사람이 경제다
PREV NEXT
여백
청국정- 청와대•국회•정부
PREV NEXT
여백
세상사 - 무슨일이!
PREV NEXT
여백
여기는 - 전국네트워크
PREV NEXT
여백
컬쳐TV- 건강과문화
PREV NEXT
여백
Ent - 스타팅
PREV NEXT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