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NEWSㅣ씨비씨뉴스] 2030세대 52.1%가 고가의 상품에 돈을 쓰면서 자랑하는 소비 형태인 이른바 ‘플렉스 소비’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2030세대 3064명을 대상으로 ‘플렉스 소비문화’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2030세대 52.1%가 플렉스 소비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 1위는 52.6%를 차지한 ‘자기 만족이 중요해서’(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 ‘즐기는 것도 다 때가 있다고 생각해서’ 43.2%, ‘스트레스 해소에 좋을 것 같아서’ 34.8%, ‘인생은 즐기는 것이라 생각해서’ 32.2%, ‘삶에 자극이 되어서’ 22.2% 등의 순이었다.
이들 중 무려 54.5%는 앞으로 플렉스 소비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플렉스 하고 싶은 것으로는 ‘고가의 명품’(복수응답)을 40.8%로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세계 여행’ 36.7%, ‘음식’ 27%, ‘자동차’ 24.6%, ‘집·땅 등의 부동산’ 23.2%, ‘전자기기’ 21.6% 등의 순이었다.
실제로 플렉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26.7%였다.
이들이 한 해 동안 플렉스로 지출한 비용은 평균 840만원이었다.
구체적으로는 ‘500만원 미만’(66%)이 가장 많았고, 계속해서 ‘500만원 이상~1,000만원’(17.6%), ‘1,000만원 이상~1,500만원 미만’(6.3%), ‘1,500만원 이상~2,000만원 미만’(4%), ‘2,000만원 이상~2,500만원 미만’(2.6%) 등의 순이었다.
플렉스를 얼마나 자주 하는가에 대해서는 25.6%가 ‘연 1회’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분기 1회’(18.8%), ‘월 1회’(17.4%), ‘반기 1회’(12.2%), ‘수시로’(9.2%) 등의 순이었다.
플렉스를 하기 위한 비용의 충당 방법으로는 주로 ‘월급’(70%, 복수응답), ‘저축(예금)’(30.8%), ‘카드 할부’(13.4%)이었다.
반면, 플랙스 소비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 1467명은 그 이유로 ‘과소비를 조장한다고 생각해서'가 67.7%(복수응답)를 차지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어서 ‘허황된 꿈을 갖게 해서’ 36.3%,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해서’ 26.7%, ‘규모의 경제를 할 수 없게 만들어서’ 10.6%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