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20일 대한항공은 조현아 주주연합의 경영실패 등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조현아 주주연합 측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 당기순손익 적자 누적이 대한항공은 총 1조4700억원, 한진칼은 총 3,500억원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대한항공 측은 "항공사는 항공기 기재보유 구조 상 당기순이익이 수익률의 유일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없음. 오히려 기업 이익창출 능력의 지표 중 하나인 ‘영업이익’의 경우 매년 흑자 행진을 기록 중"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측은 현재 국내 항공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 대한항공도 위기 극복을 위해 전 임직원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런 중대한 시점에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수치만 들이대며 회사를 흔드는 투기 세력의 경영권 위협은 한진그룹의 발전이 아닌, 사익을 위한 것임을 자인하는 꼴이다라고 질타했다.
조현아 주주연합 측이 주장한 부채비율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밝혔다. 조현아 주주연합 측은 "영구채를 포함할 때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이 1600%에 달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이에 대해서 "국제회계기준상 영구채 발행은 현재 자본으로 인식. 이와 같은 특성상 재무구조 개선 및 신용도를 제고할 수 있으며, 다른 차입금의 이자율을 절감하는 효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또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회계기준을 오도하고, 타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도 활용하는 영구채 발행을 부정하는 것 자체가 조현아 주주연합의 억지임을 방증한다고 반박했다.
즉 대한항공이 다소 높은 부채비율을 기록하는 것은 실적 때문이 아닌, 항공사 업종 특성이 반영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외부 요인인 환율상승에 따른 외화부채 환산손실 발생으로 부채 비율이 높아졌다는 의미로. 대한항공은 현재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 외화차입금을 줄이고 원화차입금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통화스왑 (CRS)을 통해 외화 비중을 낮추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항공 측은 "조현아 주주연합, 그 중에서도 강성부 KCGI 대표는 JAL의 회생 사례를 들며 한진그룹 정상화 방식을 제시. 특히 지난 2월 20일 기자간담회에서 “5000억원 적자였던 JAL을 2조원 흑자로 만든 사람은 항공 비전문가인 이나모리 가즈오 전 교토세라믹 회장과 공대출신 IT 전문가들”이라고 언급했다.
대한항공 측은 "이와 같은 시각은 대한항공과 JAL이 각각 처한 상황을 오판했기 때문에 나온 주장. JAL은 사실상 ‘공기업·주인 없는 회사’로, 파벌과 방만한 자회사 운영, 일본시장 의존, 과도한 복리후생과 기업연금 제도 등이 복합적으로 연계돼 경영실패에 이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한항공 측은 "특히 JAL은 방만한 기업 운영으로 5만1000명이 넘었던 직원들 중 약 37%에 달하는 1만9000명을 감축, 3만2000명까지 줄여. 사실상 조현아 주주연합이 한진그룹의 인적 구조조정을 염두에 두고 지속적으로 JAL의 회생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JAL의 사례를 내놓기도 했다.
대한항공 측은 " KCGI는 한진칼에 최대 20년까지 함께하는 장기 투자자?" "조현아 주주연합이 지향하는 목표가 투명경영과 주주가치제고?" "권홍사 회장은 먼저 만나자고 한 적도, 경영참여를 먼저 요구한 적도 없다?" " 항공기 리베이트가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등에 대해서도 답변하며 팩트체크를 했다.
항공기 리베이트에 대해서 대한항공 측은 "조원태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은 에어버스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어떠한 관련도 없다. 이미 대한항공은 과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최근 프랑스 에어버스 등에 확인을 요청하였으며, 이와 별도로 내부 감사도 진행 중임. 사실 관계가 확인되는 즉시 주주들에게 설명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