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라이브 커머스 및 숏폼 동영상 시장이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이에 영상 클라우드는 라이브 방송과 숏폼 동영상의 핵심 기술 중의 하나로 필수 솔루션으로 자리 잡게 됐다.
글로벌 컨설팅 기관 IDC가 최근에 발표한 ‘중국 영상 클라우드 시장 추적 보고서(2020년 상반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에 중국 영상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58.6%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31억 6000만 달러(약 3조 5,164억 원)에 달했다.
그중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높은 보급률, 낮은 지연성, 뛰어난 안정성, 강한 인터렉티브성 등을 통해 25.4%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영상 클라우드 인프라,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영상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 세부 분야에서도 선두 자리에 올라섰다.
웨이윈펑(魏云峰) IDC 중국 산업 클라우드 서비스 리서치 매니저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영상 클라우드 시장은 5년 만에 2번째 성장 절정기를 맞이했으며 거의 모든 세부 시장이 50% 이상의 성장을 달성했다. 향후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영상 클라우드 시장도 커다란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영상 클라우드는 온라인 교육,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등 업계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 업계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 기간에 원격 수업이 교육 업계의 뉴노멀이 되면서 온라인 수업의 퀄리티를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