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전기차와 가솔린차 총 지출 비교가 눈길을 끌고 있다. 밸류챔피언은 전기차와 가솔린차 중 어떤 차가 더 경제적인지 차 가격과 유지비용까지 모든 면에서 조사한 자료를 발표했다.
전기차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기아와 현대등 국산 브랜드도 앞다투어 전기차를 내놓는 추세다. 현재 제일 인기있는 전기차는 기아의 니로(소형 SUV)와 쏘울(준중형), 그리고 현대의 코나(소형 SUV)와 아이오닉(중형 SUV)이다.
이러한 전기차의 가격은 최저 4천5백만원에서 최고 5천2백만원으로 같은 사이즈의 인기모델(기아 셀토스, K3와 현대 디올뉴투싼, 더뉴코나)의 평균 2390만원보다 약 두배 가까이 비싸다.
전기차 구매시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금의 평균은 737만원이다. 에너지 효율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 차량을 구입하느냐에 따라 최소 717만원을 받을 수도, 최대 766만원을 받을 수도 있다.
이렇게 차량 모델에 따른 지원금의 차이는 최대 50만원 내외이지만 자동차 가격 차이는 700만원이 넘기 때문에 정부지원금에 의지하기보다는 자동차 가격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저렴하게 전기차를 구입하는 방법이다.
자동차세는 배기량에 따라서 그 액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엔진이 없어 배기량이 0인 전기차는 13만원을 고정으로 내야한다. 같은 사이즈의 가솔린차 자동차세 평균이 29만원인것과 비교하면 절반이 채 안되는 금액이다. 자동차세는 매년 내야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전기차 소유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솔린차와의 세금혜택은 더욱 커진다.
전기차 구매로 가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종목은 유지비용이다. 1년간 주행량이 15,000km인 운전자의 경우 매년 전기차 충전시 83만원, 가솔린차 주유시 208만원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전기세가 기름값보다 싸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행거리가 많은 운전자일수록 전기차로 인해 유지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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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