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25일, 는 글로벌 표준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 출시 4주년을 맞아 다양한 성과를 담아낸 인포그래픽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17년 10월 출범한 업비트는 4년 간 건강한 디지털 자산 투자 문화 조성에 앞장섰다.
또 투자자 보호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국내 대표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자리매김 했다.
2021년 10월 기준 누적 회원 수는 890만 명으로, 300만 명이던 지난해 10월 대비 약 3배 가량 증가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업비트 회원의 연령대는 1년 사이 큰 변화를 보였다. 890만 명 중 20대가 31%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29%, 40대가 24%로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3주년 당시 30대(39.8%), 40대(24.1%), 20대(20.1%) 순이던 것이 완전히 뒤집혔다.
1년 만에 20대의 디지털 자산 투자 참여가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2030 세대만 전체 회원의 60%를 차지해 디지털 자산 투자에 대한 MZ세대의 뜨거운 관심을 방증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57%, 여성이 43%로 남성이 많았다. 업비트를 이용할 때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비중이 78%(안드로이드 52%, iOS 26%)로, 22%인 웹(PC)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업비트에 대한 흥미로운 기록들도 공개돼 눈길을 끈다. 업비트 이용자들의 거래가 가장 활발한 시간대는 오전 9시-10시이고, 다음으로는 오후 6시-7시로 집계됐다.
많은 이용자들이 출퇴근 시간에 활발하게 거래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업비트가 출범 후 4년 간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기록한 날은 2021년 5월 20일로, 이 날 하루 업비트를 찾은 이용자만 500만 명에 달한다.
이용자들의 업비트 앱 일 평균 체류 시간은 45분 32초이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9개월 간 업비트 앱 총 이용 시간만 464,268,590 시간으로 53,734년과 같다.
업비트는 이용자들의 뜨거운 응원에 보답하고자, 지난 한 해 총 41건의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6월에 진행한 ‘브레이브걸스 5번째 미니앨범 출시 기념 업비트 X NFT 이벤트’는 불과 15초 만에 종료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2021년 1월에는 국내 최초로 디지털 자산 실시간 변동성 지수인 ‘디지털 자산 공포-탐욕 지수’를 출시했고, 구글플레이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실시간 인기 앱 1위를 차지했다.
9월에는 4회째인 국내 최초 블록체인 개발자 컨퍼런스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21’을 개최해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갔다. 개인정보 처리 단계별 보안을 강화하고자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Personal information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ISMS-P)’도 획득했다.
한편 10월,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국내 최초로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수리돼 ‘국내 1호 가상자산 사업자’가 됐다. 100억 원 규모의 ‘업비트 투자자 보호 센터’도 연내 설립을 눈 앞에 두고 있다고 한다.
두나무 관계자는 “지난 4년간 업비트에 보내주신 신뢰와 성원에 깊이 감사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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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