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K텔레콤 2위 LG유플러스 3위 KT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3년 6월 12일부터 2023년 7월 12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411,7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6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16,187개와 비교하면 2.8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 ESG 브랜드 평가지표가 포함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분석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텔레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691,072 미디어지수 854,810 소통지수 749,020 커뮤니티지수 579,041 시장지수 3,109,407 사회공헌지수 917,222 ESG지수 1,202,881 CEO지수 554,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5,49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90,847과 비교해보면 0.40% 하락했다.
2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336 미디어지수 222,498 소통지수 157,671 커뮤니티지수 781,874 시장지수 1,446,902 사회공헌지수 758,548 ESG지수 589,777 CEO지수 519,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1,93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766,011과 비교해보면 1.97% 하락했다.
3위,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383,184 미디어지수 326,805 소통지수 302,984 커뮤니티지수 256,738 시장지수 2,381,389 사회공헌지수 174,455 ESG지수 155,354 CEO지수 3,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4,30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59,330과 비교해보면 8.6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텔레콤 ( 대표 유영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916,187개와 비교하면 2.82% 줄어들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25% 하락, 브랜드이슈 4.88% 하락, 브랜드소통 18.56% 상승, 브랜드확산 11.44% 하락, 브랜드시장 5.19% 하락, 브랜드공헌 1.29% 하락, ESG지수 0.50% 상승, CEO평가 2.2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