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국내 대표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기업 비브스튜디오스(대표 김세규)가 새로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공감각 학습 전시 공간 ‘오감’의 체험용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이용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4일 개관한 국립중앙박물관 ‘오감’은 국내 국립 박물관 중 최초로 시각장애인을 위해 마련된 전시공간으로, 일반적인 전시환경에서 관람이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이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마련됐다.
장애인들의 문화전시관람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전시실 내 다양한 크기의 반가사유상 모형들을 구비, 직접 만지고 느끼며 문화재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했다는 설명이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오감’ 개관과 함께 전시장을 찾는 시각장애인들에게 불편함 없는 친절한 전시 체험을 가이드해주는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기획, 제작하였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UI/UX 개발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및 사용성을 높이는 한편 베리어프리 전문 작가와 협업을 통해 어려움 없이 전시공간 내 문화재 감상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시나리오 작업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하였다. 또한 피로감 없는 착용과 탁월한 위생 관리가 가능한 골전도 헤드셋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한 오디오가이드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시각 장애로 직접 어플리케이션 조작이 어려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하여 원활한 전시체험을 위해 원격 통합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 전시 안내 강사가 이를 통해 동시에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 개발했다.
비브스튜디오스는 이번 국립중앙박물관 ‘오감’ 오디오가이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프로젝트에 앞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의 체험형 미디어 아트를 비롯해 현대자동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VR투어,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체험형 콘텐츠, 국립익산박물관 실감미디어 콘텐츠 등 다양한 전시공간 내 인터랙티브 실감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진행한 바 있다.
비브스튜디오스 관계자는 “문화예술 관람의 특별한 경험에서 소외되고 있는 시각장애인들에게 그 문턱을 낮추고자 마련된 국립중앙박물관의 전시 공간 ‘오감’의 구축작업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뜻 깊다”며, “앞으로도 비브스튜디오스가 보유한 콘텐츠 기획 제작 및 기술역량을 활용, 문화예술 체험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에 기꺼이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브스튜디오스는 첨단 기술력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디지털 실감 콘텐츠(digital immersive experience), CGI(Computer Graphic Image) 등에 있어 세계적 수준의 제작역량을 갖춘 AI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아트테크 기업이다. AI기반 버츄얼 휴먼 ‘질주’를 비롯, 버추얼 콘텐츠 프로덕션 및 실감형 콘텐츠 특화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의 방탄소년단(BTS) 오리지널 스토리 영상, 방송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키스 더 유니버스’ 등을 제작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자체 AI R&D 연구소 ‘비브랩’을 통해 AI 기술을 접목한 버추얼 프로덕션, 3D 모델링 솔루션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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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