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뚜레쥬르 2위 성심당 3위 던킨도너츠 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3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3년 10월 8일부터 2023년 11월 8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612,8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0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989,788개와 비교하면 2.90%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3년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뚜레쥬르, 성심당,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크리스피크림, 이성당, 삼송빵집, 앤티앤스, 홍루이젠, 태극당, 몽슈슈, 롤링핀,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한스케익, 미스터도넛, 못난이꽈배기, 타르타르, 블럭제빵소, 명문제과, 브레댄코,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핫브레드, 김영모 과자점, 맘모스제과, 심봉사도로케, 빵다방, 맘스케익, 한나식빵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3,479 소통지수 644,547 커뮤니티지수 1,051,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19,54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68,928과 비교해보면 4.75% 상승했다.
2위,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0,588 소통지수 439,907 커뮤니티지수 295,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6,38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00,066과 비교해보면 5.38% 하락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804,721 소통지수 367,157 커뮤니티지수 224,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18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658,175와 비교해보면 15.80% 하락했다.
4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701 소통지수 323,580 커뮤니티지수 668,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0,9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94,891과 비교해보면 9.61% 하락했다.
5위, 크리스피크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767 소통지수 179,173 커뮤니티지수 457,0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9,0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4,289와 비교해보면 12.9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뚜레쥬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2,989,788개와 비교하면 2.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8% 상승, 브랜드소통 2.01% 하락, 브랜드확산 11.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2023년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한 브랜드는 뚜레쥬르, 성심당,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크리스피크림, 이성당, 삼송빵집, 앤티앤스, 홍루이젠, 태극당, 몽슈슈, 롤링핀,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한스케익, 미스터도넛, 못난이꽈배기, 타르타르, 블럭제빵소, 명문제과, 브레댄코, 코롬방제과, 스트릿츄러스, 핫브레드, 김영모 과자점, 맘모스제과, 심봉사도로케, 빵다방, 맘스케익, 한나식빵, 브리오슈도레, 정항우케익, 학화호도과자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