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KT&G 2위 LG생활건강 3위 엔케이맥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0월 24일부터 2023년 11월 24일까지의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97,9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27,622개와 비교하면 21.0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T&G, LG생활건강, 엔케이맥스, HK이노엔, 메디포스트, 휴온스, 대원제약, 청담글로벌, 헬릭스미스, 경남제약, 종근당바이오, 대상홀딩스, 프롬바이오, 아미코젠, 콜마비앤에이치, 시너지이노베이션, 노바렉스, 아이진, 서흥, 뉴트리, 네오팜, 종근당홀딩스, 내츄럴엔도텍, 에스앤디, 비엘, 스피어파워, 쎌바이오텍, 휴럼, 코스맥스엔비티, 에이치엘사이언스, 에스디생명공학, 에이치피오, 비엘팜텍, 팜스빌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T&G 브랜드는 참여지수 510,268 미디어지수 1,122,783 소통지수 966,470 커뮤니티지수 744,903 시장지수 2,509,931 사회공헌지수 764,5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8,9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319,373과 비교해보면 4.74%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1,842 미디어지수 1,281,426 소통지수 748,785 커뮤니티지수 747,432 시장지수 1,109,785 사회공헌지수 175,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4,69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775,433과 비교해보면 11.08% 상승했다.
3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30,742 미디어지수 320,466 소통지수 646,642 커뮤니티지수 239,265 시장지수 119,102 사회공헌지수 21,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7,78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11,774와 비교해보면 15.54% 상승했다.
4위, HK이노엔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998 미디어지수 299,271 소통지수 477,432 커뮤니티지수 235,539 시장지수 245,786 사회공헌지수 57,9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4,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02,854와 비교해보면 7.76% 상승했다.
5위, 메디포스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610 미디어지수 249,279 소통지수 387,430 커뮤니티지수 512,490 시장지수 30,674 사회공헌지수 85,5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1,0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69,797과 비교해보면 76.0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1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KT&G ( 대표 백복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KT&G 브랜드는 BIO 사업 및 Health & Beauty 사업 등을 통해 국내 제약 기술을 선도하고, 국민 건강과 아름다움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여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1월 건강기능식품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0월 건강기능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27,622개와 비교하면 21.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5.90% 상승, 브랜드이슈 19.00% 상승, 브랜드소통 16.86% 상승, 브랜드확산 47.97% 상승, 브랜드시장 4.07% 하락, 브랜드공헌 8.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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