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삼성SDI 3위 LG전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1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1,379,5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692,737개와 비교하면 16.50%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전자, LG디스플레이, 이수페타시스, LG이노텍, 동운아나텍, 대덕전자, 파워로직스, 에이스테크, 레몬, 시노펙스, 텔레칩스, 이엠텍, 알에프세미, 드림텍, 서진시스템, 아진엑스텍, 켐트로닉스, 덕산네오룩스, 자화전자, 파트론, 인탑스, KH바텍, 제이앤티씨, 기가레인, 아비코전자, 나무가, 피델릭스, 캠시스 순이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26,216 미디어지수 5,076,602 소통지수 5,663,753 커뮤니티지수 5,289,404 시장지수 72,088,700 사회공헌지수 1,022,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567,4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3,505,431과 비교해보면 17.18%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9,901 미디어지수 1,526,326 소통지수 1,442,946 커뮤니티지수 1,622,647 시장지수 5,085,327 사회공헌지수 285,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62,4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311,606과 비교해보면 26.32% 상승했다.
3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9,230 미디어지수 1,563,905 소통지수 1,207,368 커뮤니티지수 1,427,891 시장지수 2,881,088 사회공헌지수 255,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84,56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48,508과 비교해보면 8.96% 상승했다.
4위, LG디스플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7,400 미디어지수 935,752 소통지수 950,684 커뮤니티지수 1,433,353 시장지수 811,131 사회공헌지수 208,7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7,0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78,930과 비교해보면 25.84% 상승했다.
5위, 이수페타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7,508 미디어지수 653,883 소통지수 571,784 커뮤니티지수 1,251,315 시장지수 326,041 사회공헌지수 109,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0,2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69,701과 비교해보면 10.8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5,692,737개와 비교하면 16.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20% 상승, 브랜드이슈 1.99% 상승, 브랜드소통 5.89% 상승, 브랜드확산 16.86% 상승, 브랜드시장 5.75% 상승, 브랜드공헌 51.4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한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전자, LG디스플레이, 이수페타시스, LG이노텍, 동운아나텍, 대덕전자, 파워로직스, 에이스테크, 레몬, 시노펙스, 텔레칩스, 이엠텍, 알에프세미, 드림텍, 서진시스템, 아진엑스텍, 켐트로닉스, 덕산네오룩스, 자화전자, 파트론, 인탑스, KH바텍, 제이앤티씨, 기가레인, 아비코전자, 나무가, 피델릭스, 캠시스, 아모텍, 세경하이테크, 토비스, 유티아이, 하이비젼시스템, 위니아에이드, 하인크코리아, 아모그린텍, 한국컴퓨터, 노바텍, 테이팩스, 슈피겐코리아, 인터플렉스, 해성옵틱스, 한일진공, 디케이티, 에이치앤비디자인, 알에프텍, 이미지스, 와이팜, 대덕, 하이소닉, 디스플레이텍, 아이앤씨, 이엠앤아이, 모베이스, 유아이엘, 육일씨엔에쓰, 엔피디, 엘엠에스, 블루콤, 유아이디, 테크엘, 성우전자, 모다이노칩, 크루셜텍, 액트로, 케스피온, 와이제이엠게임즈, 노블엠앤비, 웰킵스하이텍, 장원테크, 엘디티, 씨유테크, 다산솔루에타, 엔터파트너즈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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