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기저귀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페넬로페 기저귀 2위 하기스 기저귀 3위 슈퍼대디 기저귀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저귀 브랜드 27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1월 26일부터 2023년 12월 26일까지의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6,585,000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6,930,028개와 비교하면 4.9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기저귀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3년 12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페넬로페, 하기스, 슈퍼대디, 팸퍼스, 나비잠, 킨도, 마미포코, 군, 리베로, 보솜이, 쿠잉, 밤보, 네추럴블라썸, 모모래빗, 애플크럼비, 밤부베베, 메리즈, 슈베스, 네이쳐러브메레, 대디베이비, 네띠, 베피스, 케이맘, 토디앙, 에코제네시스, 빌로기, 베슈 기저귀 순으로 분석됐다.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865 소통지수 416,602 커뮤니티지수 483,6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3,14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05,174와 비교해보면 0.18% 하락했다.
2위, 하기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917 소통지수 319,613 커뮤니티지수 542,1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3,6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70,870과 비교해보면 19.84% 상승했다.
3위, 슈퍼대디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744 소통지수 329,341 커뮤니티지수 351,5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6,6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5,514와 비교해보면 6.88% 하락했다.
4위, 팸퍼스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463 소통지수 244,250 커뮤니티지수 224,2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2,98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26,710과 비교해보면 19.80% 하락했다.
5위, 나비잠 기저귀 브랜드는 참여지수 92,988 소통지수 114,220 커뮤니티지수 208,1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37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1,950과 비교해보면 6.0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저귀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페넬로페 기저귀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저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기저귀 브랜드 빅데이터 6,930,028개와 비교하면 4.9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6% 하락, 브랜드이슈 3.57% 하락, 브랜드소통 5.3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2월 기저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기저귀는 링크분석에서 '안심하다, 부드럽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밴드 기저귀, 아기 기저귀, 유아 기저귀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0.82%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