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렌탈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터카 순으로 분석됐다고 10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2023년 12월 10일부터 2024년 1월 10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0,286,996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01,464개와 비교하면서 15.69%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1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SK매직, 코웨이, 롯데렌터카, LG전자렌탈,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쿠쿠홈시스,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렌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188 소통지수 928,652 커뮤니티지수 1,570,9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3,8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8,043과 비교해보면 13.26% 상승했다.
2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04,640 소통지수 880,948 커뮤니티지수 1,229,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14,94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171,467과 비교해보면 11.24% 하락했다.
3위, 롯데렌터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53,244 소통지수 380,242 커뮤니티지수 1,016,6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0,17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60,156과 비교해보면 45.22% 하락했다.
4위, LG전자렌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04 소통지수 529,444 커뮤니티지수 526,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7,88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412와 비교해보면 8.92% 하락했다.
5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173 소통지수 247,557 커뮤니티지수 224,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95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5,737과 비교해보면 5.7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매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01,464개와 비교하면 15.6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0% 상승, 브랜드소통 16.19% 하락, 브랜드확산 20.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