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3년 12월 17일부터 2024년 1월 17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914,7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107,976개와 비교하면 4.70% 감소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4년 1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생수, 스파클 생수, 백산수 생수, 동원샘물, 아이시스 생수, 크리스탈 생수, 에비앙 생수, 몽베스트 생수, 지리산수 생수, 다이아몬드 생수, 평창수 생수, 풀무원샘물, 퓨어라이프 생수, 진로 석수, 가야G워터 생수, 순수 생수, 퓨리스 생수, 약산 샘물, 천연수 생수, 화이트 생수, 수블리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66,235 소통지수 381,739 커뮤니티지수 477,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5,5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4,067과 비교해보면 1.78% 상승했다.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392 소통지수 120,929 커뮤니티지수 340,3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1,971과 비교해보면 6.70% 하락했다.
3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19 소통지수 94,062 커뮤니티지수 124,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27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8,075와 비교해보면 26.58% 하락했다.
4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47,596 소통지수 74,800 커뮤니티지수 128,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2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0,377과 비교해보면 7.08% 하락했다.
5위, 아이시스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00 소통지수 78,481 커뮤니티지수 101,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69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5,314와 비교해보면 2.39%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107,976개와 비교하면 4.7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1% 하락, 브랜드소통 3.64% 하락, 브랜드확산 5.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