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농협은행 2위 DGB대구은행 3위 SBI저축은행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8개 정기예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2월 24일부터 2024년 1월 24일까지의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9,577,49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7,963,062개와 비교하면 8.99% 증가했다.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대로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예금이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기에 다른 예금보다 이자가 높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돈을 넣는다면,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어놓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협은행, DGB대구은행, SBI저축은행, 케이뱅크, OK저축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KB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NH저축은행, 키움예스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으로 나타났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807 미디어지수 457,672 소통지수 427,834 커뮤니티지수 434,3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6,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9,774와 비교해보면 6.45% 하락했다.
2위, DGB대구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461 미디어지수 326,935 소통지수 321,743 커뮤니티지수 304,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6,8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17,730과 비교해보면 8.14% 상승했다.
3위,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945 미디어지수 302,273 소통지수 483,020 커뮤니티지수 409,6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1,88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17,730과 비교해보면 6.91% 상승했다.
4위, 케이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033 미디어지수 435,860 소통지수 229,975 커뮤니티지수 174,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4,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32,792와 비교해보면 8.80% 상승했다.
5위, OK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85 미디어지수 399,287 소통지수 208,727 커뮤니티지수 150,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7,23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75,420과 비교해보면 1.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은행 ( 대표 이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7,963,062개와 비교하면 8.9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50% 상승, 브랜드이슈 6.42% 상승, 브랜드소통 5.22% 상승, 브랜드확산 18.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한 정기예금 브랜드는 농협은행, DGB대구은행, SBI저축은행, 케이뱅크, OK저축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웰컴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KB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NH저축은행, 키움예스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IB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인천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DB저축은행, BNK저축은행, HB저축은행, 머스트삼일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청주저축은행, 안국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CK저축은행, 대백저축은행, 참저축은행, 솔브레인저축은행, 흥국저축은행, MS저축은행, 영진저축은행, 삼정저축은행, 부림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국제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OSB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JT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안양저축은행, 더블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조흥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융창저축은행, 아산저축은행, 진주저축은행, 남양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민국저축은행, 인성저축은행, 센트럴저축은행, 대원저축은행, DH저축은행, 라온저축은행, 대명상호저축은행, 오성저축은행, 대아상호저축은행, 평택상호저축은행, 에스앤티저축은행 정기예금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