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LG전자 공기청정기 2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3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개 공기청정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2월 30일부터 2024년 1월 30일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22,857,6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20,151,818개와 비교하면 13.4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전자, 삼성전자, 다이슨, 샤오미, 캐리어, 위닉스, 발뮤다, 쿠쿠전자, 코웨이, SK매직, 블루에어, 샤프, 세스코, 신일, 청호나이스, 웰스, 클레어, 벤타, 카도, 에어비타 공기청정기 순으로 나타났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138 소통지수 1,563,073 커뮤니티지수 2,753,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4,8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39,340과 비교해보면 41.74% 상승했다.
2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496 소통지수 1,505,371 커뮤니티지수 2,631,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6,5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00,050과 비교해보면 67.73% 상승했다.
3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943 소통지수 1,207,063 커뮤니티지수 626,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3,8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71,869와 비교해보면 5.14% 상승했다.
4위, 샤오미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215 소통지수 503,268 커뮤니티지수 464,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8,5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20,154와 비교해보면 25.67% 하락했다.
5위, 캐리어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99 소통지수 466,801 커뮤니티지수 775,3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1,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2,566과 비교해보면 1.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공기청정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20,151,818개와 비교하면 13.4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78% 상승, 브랜드소통 11.89% 하락, 브랜드확산 46.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한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LG전자, 삼성전자, 다이슨, 샤오미, 캐리어, 위닉스, 발뮤다, 쿠쿠전자, 코웨이, SK매직, 블루에어, 샤프, 세스코, 신일, 청호나이스, 웰스, 클레어, 벤타, 카도, 에어비타 공기청정기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