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정수기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코웨이 정수기 2위 LG전자 정수기 3위 브리타 정수기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개 정수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월 21일부터 2024년 2월 21일까지의 정수기 브랜드 빅데이터 8,769,9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1월 정수기 브랜드 빅데이터 7,515,681개와 비교하면 16.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수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2월 정수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웨이, LG전자, 브리타, SK매직, 삼성전자, 청호나이스, 퓨리얼, 웰스, 현대큐밍, 위닉스, 아쿠아, 필립스, 세스코, 워터피아, 3M, 카타딘, 파라곤, 컬리건, 에버퓨어, 라이카 정수기 순으로 나타났다.
정수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코웨이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878,424 소통지수 409,829 커뮤니티지수 473,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1,89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98,506과 비교해보면 2.04% 하락했다.
2위, LG전자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635,140 소통지수 454,774 커뮤니티지수 519,1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1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44,522와 비교해보면 19.68% 상승했다.
3위, 브리타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738,179 소통지수 398,554 커뮤니티지수 246,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3,57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16,799와 비교해보면 36.07% 상승했다.
4위, SK매직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961 소통지수 318,794 커뮤니티지수 260,6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8,4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12,964와 비교해보면 17.89% 상승했다.
5위, 삼성전자 정수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014 소통지수 337,592 커뮤니티지수 392,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77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3,348과 비교해보면 30.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2월 정수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코웨이 정수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코웨이 브랜드는 아이콘 정수기, AIS 정수기 3.0 아이오케어(IoCare)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정수기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4년 2월 정수기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정수기 브랜드 빅데이터 7,515,681개와 비교하면 16.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62% 상승, 브랜드소통 14.27% 상승, 브랜드확산 8.1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한 정수기 브랜드는 코웨이, LG전자, 브리타, SK매직, 삼성전자, 청호나이스, 퓨리얼, 웰스, 현대큐밍, 위닉스, 아쿠아, 필립스, 세스코, 워터피아, 3M, 카타딘, 파라곤, 컬리건, 에버퓨어, 라이카 정수기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