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K 2위 LG 3위 삼성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2월 8일부터 2024년 3월 8일까지의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29,838,751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 ESG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189,409,549개과 비교하면 31.45%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 ESG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6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 ESG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오너 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K, LG, 삼성, 한화, 쿠팡, 롯데, 네이버, 현대자동차, CJ, 두산, GS, 포스코, 미래에셋, 카카오, 신세계, 현대백화점, 코오롱, 한진, 한국투자금융, 농협, KT, 대우건설, 대림, 아모레퍼시픽, 넥슨, 동원, 이랜드, HD현대중공업, 한솔, 효성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50,055 소통지수 1,841,862 커뮤니티지수 4,661,509 사회공헌지수 271,956 소비자지수 1,886,669 ESG지수 243,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55,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2,387과 비교해보면 2.80% 하락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19,392 소통지수 2,626,197 커뮤니티지수 3,426,617 사회공헌지수 525,180 소비자지수 1,523,793 ESG지수 263,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84,27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29,305와 비교해보면 22.77% 하락했다.
3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025,425 소통지수 2,097,644 커뮤니티지수 4,205,581 사회공헌지수 982,651 소비자지수 1,381,939 ESG지수 109,4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02,65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88,940과 비교해보면 60.84% 하락했다.
4위, 한화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16,356 소통지수 1,478,748 커뮤니티지수 1,753,575 사회공헌지수 300,571 소비자지수 419,976 ESG지수 150,9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0,1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80,363과 비교해보면 22.49% 하락했다.
5위, 쿠팡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9,169 소통지수 1,586,439 커뮤니티지수 1,148,905 사회공헌지수 870,612 소비자지수 1,118,695 ESG지수 81,4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5,2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734,901과 비교해보면 34.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기업 집단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집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89,409,549개와 비교하면 31.4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39.64% 하락, 브랜드소통 26.69% 하락, 브랜드확산 26.10% 하락, 브랜드공헌 36.24% 하락, 브랜드소비 30.72% 하락, ESG지수 26.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3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SK, LG, 삼성, 한화, 쿠팡, 롯데, 네이버, 현대자동차, CJ, 두산, GS, 포스코, 미래에셋, 카카오, 신세계, 현대백화점, 코오롱, 한진, 한국투자금융, 농협, KT, 대우건설, 대림, 아모레퍼시픽, 넥슨, 동원, 이랜드, HD현대중공업, 한솔, 효성, LS, 한라, KCC, 부영, DB, 넷마블, 한국 GM, 메리츠금융, 셀트리온, HDC현대산업개발, 한국타이어, 하림, 애경, 영풍, SM, 하이트진로, 세아, 금호석유화학, 삼천리, 호반건설, OCI, 태광, 교보생명보험, 한국항공우주산업, 현대해상화재보험, 대방건설, 유진 그룹, KT & G, 중흥건설, 에쓰 오일, 동국제강, 한진중공업, 다우키움, 반도홀딩스, 엠디엠, 태영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