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삼성전자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김기남 대표이사(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의안 상정에 앞서 DS 부문장 김기남 부회장, CE 부문장 김현석 사장, IM 부문장 고동진 사장이나와 각 사업부문별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참석한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지난해 부품 부문은 매출 95조5천억원, 영업이익 15조6천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D램, 낸드, DDI, OLED 제품은 점유율 1위로 글로벌 시장에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메모리 사업은 어려웠던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1위 업체로서 경쟁우위를 유지하며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
삼성 측은 “D램 양산과 6세대 V낸드 개발 등으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시스템LSI는 5G 모뎀 상용화 등 SoC(System on Chip)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중국 시장 진입을 통한 글로벌 사업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이미지센서는 고해상도 제품을 개발해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며 중국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 측은 “올해는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AI와 차량용 반도체 산업 성장,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투자 증대, 5G 통신망의 본격적인 확산 등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부문에서 차별화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확대하고 프리미엄 패널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020년을 재도약 발판의 원년으로 삼아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초격차 기술을 확대해 진정한 글로벌 1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지난해 CE부문은 매출 44.8조원, 영업이익 2.6조원으로 전년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고 한다.
삼성전자는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와 경쟁심화 속에서도 TV와 냉장고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켰다는 것. 지난해 영상디스플레이 사업은 TV와 사이니지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성장했다.
특히, TV는 2019년에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14년 연속 글로벌 1위를 수성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불확실한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매출과 이익이 모두 전년대비 증가했다.
특히, 냉장고의 경우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등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8년 연속 글로벌 1위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CE 시장은 최근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5G 등 차세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기간 연결이 확대되고,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접목되면서 CE 제품의 IoT화가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연구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가전제품을 지속 출시해 소비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IM부문은 세계 경기와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매출 107조원으로 전년대비 소폭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9조 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보급형 스마트폰 시장도 이머징 마켓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격대별 경쟁력있는 신모델을 출시해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한층 강화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업셀링을 추진하며 전 분야 운영효율을 제고해 수익성도 확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