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12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현대자동차의 코나EV 시정조치(리콜) 문제가 이슈가 됐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토부 등 코나EV 늑장 조사 비판, 명확한 원인규명 촉구"라는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장경태 의원이 12일 진행된 국회 국토위원회 국정감사 질의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운 이사장에게 전기차 코나EV 차량 제작결함조사의 결과와 제조사의 리콜 결정의 적정성을 물었으나, 제작결함조사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으며 적정성 여부도 끝내 답변하지 못했다.
장 의원은 “2019년 9월 26일 국토부 지시로부터 현재까지 1년이 넘게 제작결함조사를 하고 있지만 아무런 경과가 보고되지 않고 결과도 도출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BMW 화재사고 때에는 5개월 만에 결과를 발표하고 민관합동조사단도 구성하였다”며 코나 차량 화재사고와 BMW 화재사고 간 제작결함조사의 차이를 지적했다.
또 “제작결함조사가 완료되지도 않았고, 자동차 안전하자심의위원회도 개최되지 않았는데, 제조사의 리콜 결정을 어떤 근거로 수용할 수 있는가” 물었고,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리콜의 적정성에 대해서는 “화재 재연시험 등의 조사를 통해 밝혀가겠다”고 답했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코나EV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를 공개했다. 허 의원은 "올해 3월 현대차가 외부에 알리지 않고 코나EV의 BMS 무상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나 이후에도 화재 사고는 3건이나 더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 "코나의 3월 BMS 업데이트 내용은 배터리 셀(Cell) 간의 전압편차 및 절연저항 상태가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고 소유자에게 문자메시지가 전송되도록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추가 발생한 3건의 화재 사고를 공단 부설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조사한 결과, 해당 차량 모두 경고등이 작동하지 않은 것은 물론 문자메시지도 전송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이와 관련해 “인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7만7천대 리콜을 결정했다는 뉴스도 나왔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금번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 현재 진행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제작사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시정조치(리콜)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리콜 조치를 통해서 전기차 생산이나 보급에 지장이 없도록 전기차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