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나는 '드론택시' 현실화되나 … 서울시 비행실증 '초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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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 나는 '드론택시' 현실화되나 … 서울시 비행실증 '초읽기'
  • 최영종 기자
  • 승인 2020.11.11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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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자료사진=본 기사와 무관
드론 자료사진=본 기사와 무관

[CBC뉴스] 서울시는 11일 여의도 하늘에 '유인용 드론택시'를 띄운다고 전했다. 사람이 탈 수 있는 드론택시 기체가 실제 하늘을 비행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이날 '도시, 하늘을 열다'라는 부제로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를 공동개최하고, 드론택시 비행실증에 나선다고 밝혔다.

실증에는 2인승급 드론기체 1대가 투입되며, 해발 50m 상공에서 여의도 한강공원, 서강대교, 밤섬, 마포대교 일대 1.8km를 두 바퀴(총 3.6km) 약 7분간 비행한다고 한다. 서울의 중심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비행장이 있던 여의도에서 비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는 설명이다.

이번 실증행사에서는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즈 등 7개 국내외 업체와 대학 등이 참여해 드론택시용 개발기체 모형 전시도 개최한다.

현대차에서는 금년 초 CES에서 우버社와 협력해 개발 중인 기체 모형을 전시한 바 있으며, 2028년까지 8인승 드론택시 기체를 제작해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즈는 미국에서 오버에어社에 2,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기체 개발 중에 있다. 금번 행사를 통하여 국내 기업들의 유인 드론택시 기체 개발 및 상용화도 촉진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서울시는 국토부가 정부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항공안전법' 등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시가 드론택시 등 인프라를 투입해 마침내 유인용 드론택시를 서울 하늘에 띄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하늘을 이동통로로 활용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는 현재 높은 인구밀도와 고질적 교통 체증으로 지상교통의 한계를 맞은 대도시의 교통난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비행실증에 투입한 드론택시 기체를 활용해 내년에는 서울은 물론 타 지자체에서 추가 비행시연을 실시,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관심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청사진이다.

또한 항공분야 대학 및 민간기관과 MOU를 체결해 UAM 분야 학위과정을 개설하는 등 조종·정비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선다. 서울시는 드론택시 기체를 전문인력 양성에 활용하고, 향후 국토교통부 인증을 거쳐 소방용 항공기로 활용해 UAM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한편,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발맞추어 정부의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 관련 기술개발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서울실증 준비 과정에서 드론택시 기체 안전성 검토기준을 마련하고 인증경험을 축적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향후 로드맵에 따라 국내기업들에게 eVTOL 등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는 한편,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0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과제를 산학연관 협업으로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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