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중고차 매매시장 조사 투명·깨끗·선진 11.8% … 중고차계 강력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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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중고차 매매시장 조사 투명·깨끗·선진 11.8% … 중고차계 강력 반대
  • 심우일 기자
  • 승인 2020.11.1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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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하여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80.5%는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깨끗·선진화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11.8%에 그쳤다. 잘모르겠다는 응답은 7.7%로 조사됐다. 

전경련은 우리나라 중고차매매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누적된 소비자들의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불신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중고차매매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가격산정 불신 31.3%, 허위·미끼 매물 31.1% 주행거리 조작, 사고이력 등에 따른 피해 25.3%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는 것이다. 

인식조사는 "그 다음으로는 A/S에 대한 불안(6.2%), 중고차매매업 관련 제도 미비 및 감독 소홀(6.1%) 등으로 조사되었다. 중고차매매시장이 투명·깨끗·선진화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그 이유에 대해 사고이력 등 정보 접근 용이(31.4%), 중고차시장 관련 제도 정비 등(18.6%), 체계적인 중고차 매매단지(18.6%)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고 전했다.  ​ 

또 "향후 우리나라 중고자동차 매매시장에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이 진입하는 데 대한 의견과 관련해서는 매우 긍정 40.3%, 다소 긍정 23.1%, 보통 22.0%, 다소 부정 6.0%, 매우 부정 8.6% 등으로 조사됐다. 중고차 매매시장에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이 진입하는 데 찬성하는 소비자 63.4%가 반대하는 소비자 14.6% 보다 4배 이상 많았다."고 밝혔다.  

모노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참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성능·품질 안전 및 구매후 관리 양호 41.6%와 허위매물 등 기존 문제점 해결 기대 41.4% 등에 대한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대기업 진출 반대 집회 및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이 단체는 국토교통부 인가 단체로 전국 17개 자동차매매조합 연합된 단체이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지난 국감에서 현대차의 중고차 진출 선언이 공식화 된 후,자동차매매업(중고차)계는 더욱 반대 입장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데요.이는 단순히 업계의 밥그릇 지키기가 아닌, 중고차 산업 자체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일이며,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로 소비자 피해가 벌어질 것이 뻔한 일이기에 더욱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단식 현장에는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등이 방문해 뜨거운 관심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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