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살펴보며 개선"
"3회 연속으로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
[CBC뉴스] 지난달 스타벅스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을 기념해 음료를 ‘리유저블 컵’에 담아주는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 행사에 대해 스타벅스코리아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마케팅과 ESG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앞서 스타벅스코리아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예상 외로 많은 고객들이 방문해 주셨고 관련한 파트너들의 어려움 역시 잘 알고 있다"며 "관련 파트너 의견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욱 경청하고 보완해 나갈 것이며, 업무에 애로사항은 없었는지 부족한 부분은 계속 살펴보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개선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바리스타 채용을 확대하고 파트너를 위한 근무 환경 개선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우선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는 상시 채용 외에도 전국 단위 채용을 확대하여 인재 확보 및 매장 운영에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번의 채용 규모는 1,600여명으로 신세계 채용 사이트를 통해 22일부터 지원할 수 있다.
인원 채용과 더불어 매장 관리자 및 바리스타의 임금체계 개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바리스타의 근속 및 업무역량 등을 고려한 시급 차등, 매장 관리자 임금 인상, 인센티브 운영 기준 개선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계절별 프로모션이나 신제품 런칭 시 시간대 및 매장 규모에 따른 세부적인 방문 고객 수/매출 예상 등이 코로나 확산 및 불확실한 대내외 변수 등으로 인해 정확하지 못해 매장 파트너들의 혼선과 업무가 과중 되었다고 판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TF를 운영할 예정이다.
새롭게 구성되는 TF는 이벤트 기획 단계부터 매장 파트너들의 예상되는 어려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정교화된 매출 예측, 2원화된 순차적 공지 통한 운영 적확성 함양, 애로사항 발생시 실시간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현재 파트너 대표 기구인 '파트너행복협의회' 위상도 더욱 강화된다고 한다. 지역별로 선출된 60명의 대표 파트너 규모를 늘려 전국 매장 파트너의 소통 창구를 다양화함과 동시에,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개선 방안을 즉각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전사적인 권한과 예산을 대폭 증대할 방침이다.
매장 내에 사무 업무 및 파트너들의 휴게 공간 역할을 하는 백룸(Back Room) 리뉴얼 작업도 적극적으로 가속화한다.
스타벅스는 이미 2019년부터 신규 매장에 새로운 휴게공간을 도입하고 있으며, 기존 매장은 2020년부터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적용해 오고 있다. 현재 신규점과 리뉴얼 매장을 포함해 현재까지 새로운 휴게 공간이 조성된 매장은 전체 운영 매장의 35% 규모인 총 5백 60여 개 매장으로 파트너 전용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소파, 테이블 등이 비치되어 있다.
나머지 매장에 대한 휴게 공간 개선 속도를 높이기 위해 10월중 전체 매장 대상으로 현황 조사를 완료하고, 22년 중으로 모든 매장의 휴게 공간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매장 공간 구조상 휴게 공간 확장이 어려울 경우는 건물 내 별도 장소를 통해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10월중 조직개편을 통해 채용을 전담하는 '인재확보팀' 및 매장 환경을 전담하는 'F&E팀(Facility and Equipment)'을 신설해 휴게 공간 개선에 집중하는 등 파트너 근무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2015년, 2018년에 이어 올해 3회 연속으로 장애인고용 우수사업주로 선정되며 차별 없는 채용에 앞장선다고 18일 밝혔다.
스타벅스는 올해 4월 지속가능성 중장기전략 'Better Together'를 발표하며 편견 없는 상생 채용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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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