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21일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전한 바에 따르면, 고물가 상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동네 음식점이나 카페 대신 채소나 생선, 육류 등 반찬거리를 구매할 수 있는 동네 가게들에 대한 관심도가 2배 이상 급격히 상승했다.
또 생활비 절감을 위해 동네 사람들과 식재료나 생필품을 대량으로 같이 구매하고 필요한 양만큼 소분해 나누는 움직임도 늘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5일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5.6% 상승했다. 지난 8월에도 물가상승률은 5.7%를 기록하는 등 최근 몇 개월간 고물가 국면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21일 당근마켓에 따르면 최근 3개월(7~9월)간 채소·생선·육류 등 반찬거리 판매점들의 비즈프로필 이용률(조회수)은 이전 3개월(4~6월) 대비 2배(137%) 넘게 늘어났다. 동 기간 전체 업종의 비즈프로필 이용률이 약 10% 정도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크게 증가한 수치다.
반면 일반 음식점이나 카페, 베이커리 등의 비즈프로필 이용률은 오히려 5%가량 줄어들었다.
이는 최근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외식이나 배달 음식 대신 집 근처에서 식재료를 직접 구매해 집밥을 만들어 먹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용자들이 당근마켓 ‘내 근처’에서 동네 식재료 판매 가게들의 비즈프로필을 검색한 후 재료를 주문하거나, 직접 가게로 방문해 구매하는 것이다.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당근마켓에서 개설할 수 있는 로컬 마케팅 채널이다. 가게 사장님은 비즈프로필을 통해 손님들에게 가게 소식 발행부터 쿠폰 등록, 채팅, 상품 판매까지 가능하다. 지역민은 당근마켓에서 손쉽게 내가 사는 동네 곳곳의 가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생활비 절감을 위해 가까운 동네 사람들이 모여 같이 사고 나누는 움직임도 늘고 있다. 최근 3개월간 당근마켓 ‘동네생활’에 올라온 공동구매 관련 게시글은 이전 3개월 대비 45% 증가했다고 한다.
지난 7월 오픈해 서울 및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이웃끼리 함께 모여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당근마켓 동네생활의 ‘같이사요’ 서비스에도 샴푸나 양말, 세제 같은 생필품을 비롯해 달걀이나 채소, 김치 같은 식료품들을 함께 구매하고 싶다는 글들이 적잖이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필요한 제품을 함께 구매하고 필요한 양만큼 나눌 이웃을 모집해 가까운 위치에서 만나 직접 소분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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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