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세탁기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세탁기 2위 LG전자 세탁기 3위 위니아 세탁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개 세탁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12월 3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의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8,064,0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6월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8,124,392개와 비교하면 0.74%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세탁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월 세탁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전자 세탁기, LG전자 세탁기, 위니아 세탁기, 밀레 세탁기, 캐리어 세탁기, 미디어 세탁기, 위닉스 세탁기, 하이얼 세탁기, 루컴즈 세탁기, 스피드랙 세탁기, 쿠잉 세탁기 순으로 나타났다.
세탁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8,522 소통지수 1,465,579 커뮤니티지수 1,192,0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6,18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883,404과 비교해보면 4.05% 하락했다.
2위, LG전자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799,102 소통지수 807,495 커뮤니티지수 1,091,8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8,45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21,097과 비교해보면 7.04% 상승했다.
3위, 위니아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77,520 소통지수 101,414 커뮤니티지수 197,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6,33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39,859와 비교해보면 14.44% 하락했다.
4위, 밀레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52 소통지수 149,522 커뮤니티지수 126,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0,06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95,492와 비교해보면 21.85% 상승했다.
5위, 캐리어 세탁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02 소통지수 117,195 커뮤니티지수 132,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14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9,987과 비교해보면 15.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세탁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세탁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탁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세탁기 브랜드 빅데이터 8,124,392개와 비교하면 0.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22% 하락, 브랜드소통 14.97% 상승, 브랜드확산 9.8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한 세탁기 브랜드는 삼성전자 세탁기, LG전자 세탁기, 위니아 세탁기, 밀레 세탁기, 캐리어 세탁기, 미디어 세탁기, 위닉스 세탁기, 하이얼 세탁기, 루컴즈 세탁기, 스피드랙 세탁기, 쿠잉 세탁기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