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삼성SDI 3위 이수페타시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6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2월 4일부터 2024년 3월 4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1,957,0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2,434,223개와 비교하면 12.02%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삼성SDI, 이수페타시스, 파워로직스, LG디스플레이, 시노펙스, LG이노텍, 대덕전자, 인터플렉스, 에이스테크, 인탑스, 나무가, 동운아나텍, 하이비젼시스템, 드림텍, 서진시스템, 이미지스, 이엠텍, 자화전자, 세경하이테크, KH바텍, 슈피겐코리아, 하인크코리아, 덕산네오룩스, 캠시스, 아진엑스텍, 파트론, 기가레인, 와이팜, 켐트로닉스 순이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42,585 미디어지수 5,856,330 소통지수 5,407,677 커뮤니티지수 8,144,610 시장지수 72,983,594 사회공헌지수 502,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936,8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782,793과 비교해보면 4.00%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5,003 미디어지수 1,958,896 소통지수 1,854,579 커뮤니티지수 1,678,767 시장지수 4,432,478 사회공헌지수 313,1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02,8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908,671과 비교해보면 26.18% 상승했다.
3위, 이수페타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6,811 미디어지수 1,525,589 소통지수 1,450,029 커뮤니티지수 1,156,727 시장지수 327,091 사회공헌지수 101,1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07,36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742,124와 비교해보면 30.90% 상승했다.
4위, 파워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0,298 미디어지수 1,500,412 소통지수 1,427,363 커뮤니티지수 1,150,110 시장지수 118,208 사회공헌지수 125,2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1,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0,394와 비교해보면 115.91% 상승했다.
5위, LG디스플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923,278 미디어지수 863,800 소통지수 871,478 커뮤니티지수 1,577,531 시장지수 706,231 사회공헌지수 232,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4,41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446,378과 비교해보면 16.37%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2,434,223개와 비교하면 12.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3% 상승, 브랜드이슈 21.20% 상승, 브랜드소통 16.14% 상승, 브랜드확산 44.81% 상승, 브랜드시장 2.61% 상승, 브랜드공헌 22.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