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뱅크오브아메리카 2위 ABL생명 3위 악사손해보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외국계금융 1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2월 4일부터 2024년 3월 4일까지의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961,06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496,870개와 비교하면 6.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4년 3월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순위는 뱅크오브아메리카, ABL생명, 악사손해보험, 도이치 은행, JP모간증권, 미즈호은행, 맥쿼리자산운용 , 모간스탠리증권, 크레디아그리콜 은행, 중국건설은행, 블랙록자산운용 순이었다.
외국계금융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189 미디어지수 573,786 소통지수 445,635 커뮤니티지수 812,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7,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8,116과 비교해보면 17.29% 하락했다.
2위, ABL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7,473 미디어지수 204,440 소통지수 267,136 커뮤니티지수 393,8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2,85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09,337과 비교해보면 15.42% 상승했다.
3위, 악사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259 미디어지수 185,214 소통지수 214,047 커뮤니티지수 290,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0,72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31,696과 비교해보면 33.55% 상승했다.
4위, 도이치 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48 미디어지수 188,658 소통지수 422,629 커뮤니티지수 308,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9,539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65,584와 비교해보면 69.65% 상승했다.
5위, JP모간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74 미디어지수 170,078 소통지수 209,020 커뮤니티지수 113,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3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55,079와 비교해보면 45.1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외국계 금융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외국계 금융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외국계금융 브랜드 빅데이터 7,496,870개와 비교하면 6.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5% 상승, 브랜드이슈 2.63% 하락, 브랜드소통 9.09% 상승, 브랜드확산 8.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