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세제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퍼실 세제 2위 비트 세제 3위 커클랜드 세제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세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2월 15일부터 2024년 3월 15일까지의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5,747,9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2월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5,145,956개와 비교하면 11.7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세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3월 세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퍼실, 비트, 커클랜드, 테크, 다우니, 피지, 스파크, 오미노비앙코, 액츠, 생활공작소, 브라이트, 리큐, 무궁화, 피죤, 살림백서, 블랑101, 탑스텝, G2, 한입, 아토세이프, 헨켈, 암앤해머, 컨센서스, 타이드, 아토앤오투, 멜라루카, 카포드, 쉬슬러, 라비킷, 버틀러 세제 순으로 나타났다.
세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퍼실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042 소통지수 188,798 커뮤니티지수 532,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8,5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86,787과 비교해보면 24.37% 상승했다.
2위, 비트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82,184 소통지수 119,769 커뮤니티지수 655,5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7,51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25,203과 비교해보면 18.24% 상승했다.
3위, 커클랜드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760 소통지수 100,626 커뮤니티지수 199,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74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2,141과 비교해보면 7.69% 하락했다.
4위, 테크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40 소통지수 171,902 커뮤니티지수 260,3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3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441과 비교해보면 72.92% 상승했다.
5위, 다우니 세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63 소통지수 82,435 커뮤니티지수 212,3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0,43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129와 비교해보면 19.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세제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퍼실 세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세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세제 브랜드 빅데이터 5,145,956개와 비교하면 11.7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7% 하락, 브랜드소통 3.37% 상승, 브랜드확산 22.0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한 세제 브랜드는 퍼실, 비트, 커클랜드, 테크, 다우니, 피지, 스파크, 오미노비앙코, 액츠, 생활공작소, 브라이트, 리큐, 무궁화, 피죤, 살림백서, 블랑101, 탑스텝, G2, 한입, 아토세이프, 헨켈, 암앤해머, 컨센서스, 타이드, 아토앤오투, 멜라루카, 카포드, 쉬슬러, 라비킷, 버틀러 세제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