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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진년 1월 27일 시작되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주요 사항은?...따릉이 등 다양한 편익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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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진년 1월 27일 시작되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주요 사항은?...따릉이 등 다양한 편익 높아져
  • 김민철 기자
  • 승인 2023.12.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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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 새해 1월 27일부터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주요 사항을 짚어봤다.

사업 시작과 함께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된다는 설명이다.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준공영제 시행으로 이미 안정적인 통합 운영을 하고 있어, 교통소외지역과 사각지대 지역에서 이용이 많은 마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경기·인천 등 타시·도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와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기후동행카드’는 개인들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성향에 맞추어 다양한 옵션요금제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시범사업 기간동안 권종은 따릉이 이용 유무에 맞춰 ▲6만 2천원권, ▲6만 5천원권 2종으로 나눠 출시한다.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은지하철과 버스를 주로 이용할 경우 더욱 저렴하게 기후동행카드를사용할수 있도록 6만원 초반대 요금제를 추가 출시했고, 따릉이를자주이용하거나 봄·가을 등 계절 변화에 따라 자전거 이용을 원할경우3천원만 추가하면 저렴하게 무제한 이용이 가능토록 했다.

따릉이는 수단 특성상 봄, 가을 등에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이있다.

따릉이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달에는 6만 5천원권을 선택하고,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경우에는 더 저렴한 6만 2천원권을 선택하면된다.

따릉이는 1시간 일일권 1천원·7일 정기권 3천원으로 기존에도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기후동행카드를 계기로 편익이 더 높아졌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과 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으므로 시민들이 개인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 요금제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4년 1월 27일 시행 5일 전인 1월 23일(화)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와 실물카드 판매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스마트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월 이용요금을 계좌이체하고 5일 이내 사용일을지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아직까지 iOS기반 스마트폰은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지않아 ‘실물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서울시는 시범기간 내 신용카드로 ‘모바일카드’를 충전할 수 있도록하고, 7월 본 사업에는 대다수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는 후불교통카드에 ‘기후동행카드’를 탑재를 검토하는 등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현금3천원에 판매한다. 현재 1차 판매분 10만장 제작을 완료하고배부준비 중이며, 이후 실물카드 판매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물량을추가 제작 및 판매하여 현장에서 시민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교통공사 1호선~8호선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서울시내 편의점 구매가 가능하도록 판매처를 모집하고 있으며 판매처 목록이 확정되는대로 120다산콜센터와 서울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실물카드를 구매하면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충전으로 하고 5일 이내에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 11월 17일 인천시와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참여협약을 맺은 데 이어, 이번 달 7일에는 인근 생활권 지역인 김포시와도 김포골드라인 및 김포 광역버스 참여 협약을 맺었다.

시는 내년 시범기간 내 적용되도록 인천시 및 김포시와 운송손실금분담, 시스템 변경 등 세부 실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장거리 출퇴근 주민들은 교통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선호가 높아 시범기간 중에도 기후동행카드 참가를 희망하는 자치단체와는 적극 협의하여 이용범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시범사업기간운영을 통해 시민 불편사항들을 확인해 서비스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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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C뉴스ㅣCBCNEWS 김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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