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게임 앱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19년 11월 27일부터 2020년 12월 8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넷마블이, ‘세븐나이츠2’ 등에 업고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 2위에 올라섰다. 11월, 신작 ‘세븐나이츠2’를 출시한 넷마블은 지난 10월 대비 6.1% p 상승한 10.6%의 게임 매출 점유율을 확보하며 지난 6월부터 줄곧 2위를 지키던 넥슨을 밀어내고 업계 2위에 올랐습니다.
업계 1위 엔씨소프트의 11월 국내 게임 매출 점유율은 19.3%로 나타났으며, 넥슨은 점유율 7.9%로 업계 3위를 차지했다. 11월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 현황을 살펴보면 1위 엔씨소프트 19.3%, 2위 넷마블 10.6%, 3위 넥슨 7.9%, 4위 4399 KOREA 3.1%, 5위 WEBZEN INC 2.8%, 6위 카카오게임즈 2.1% 등이다.
리포트는 "11월 18일 출시된 넷마블 ‘세븐나이츠2’는 나흘 만인 11월 22일부터 11월 26일까지 5일 동안 모바일 게임 매출 1위를 차지했다. 11월 24일 ‘기사도 업데이트’를 진행한 엔씨소프트 ‘리니지M’은, 27일부터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했다."라고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8일 모바일게임 매출 톱 5는 리니지M, 리니지2M, 세븐나이츠2, 기적의검, ‘바람의나라: 연’ 등이다. 넷마블 ‘세븐나이츠2’는 11월 중순에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11월 사용자수 88만 1,965명을 기록, 타 롤플레잉 게임 앱들과 큰 격차를 벌리며 업계 1위에 올랐다. 2위부터 5위까지는 ‘가디언테일즈’ 37만 2,119명, ‘메이플스토리M’ 35만 4,520명, ‘원신 34만 1,706명, ‘리니지M 31만5,910명 순서로 확인됐다.
리포트는 "‘세븐나이츠2’의 흥행세는 ‘리니지2M’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 OS 기준, ‘세븐나이츠2’의 출시 당일 사용자수(DAU)는 47만 1,642명으로 출시일에 54만 4,386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던 ‘리니지2M’보다 다소 적었다.
반면, 출시 14일차 사용자수는 ‘세븐나이츠2’ 28만 4,330명가 ‘리니지2M’ 26만 1,314명보다 많아, 사용자수 감소세가 비교적 더딘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밝혔다.
한편 롤플레잉 게임 앱의 주사용층은 20대 남성으로, 각 모바일 게임별 20대 비율은 ‘바람의나라: 연’ 55.6%, ‘가디언테일즈 53.2%, ‘원신’ 49.4%, ‘세븐나이츠2’ 40.9% ‘리니지2M’ 21.7% 등으로 나타났다.
‘리니지2M’의 경우 경쟁 앱 대비 3040세대 비율이 높았는데 전체 사용자의 36.8%가 30대로 분석됐으며, 40대 비율도 27.3%를 차지했다. ‘리니지2M’은 30대 36.8%, 40대 27.3%, 20대 21.7%였다. 50대 8.8%, 60대 3.0%로 나타났다. 또 남성 65.6%, 여성 34.4%로 집계됐다.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