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매출 63.67조원, 영업이익 12.57조원 기록… 2분기 기준 최고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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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매출 63.67조원, 영업이익 12.57조원 기록… 2분기 기준 최고 매출
  • 권오성 기자
  • 승인 2021.07.3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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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사옥. [반응이 센 CBC뉴스]
삼성전자 사옥. [반응이 센 CBC뉴스ㅣCBCNEWS]

[CBC뉴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63.67조원, 영업이익 12.57조원의 2021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2분기 매출은 비수기와 부품 공급 부족 등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 둔화에도 불구하고
서버를 중심으로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가전 판매도 호조를 보이면서 2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메모리, TV, 생활가전을 중심으로 20.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시황이 개선되고 파운드리 오스틴 공장이 정상화된 가운데,디스플레이도 판가 상승과 1회성 수익으로 실적이 개선되며 12.57조원을 기록했다.

세트 사업도 부품 공급 부족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SCM(공급망관리) 역량 적극 활용 등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영업이익률은 19.7%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크게 개선됐다.

반도체는 2분기 매출 22.74조원, 영업이익 6.93조원을 기록해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메모리는 출하량이 가이던스를 상회했고 가격 상승폭도 예상보다 컸으며, 원가경쟁력도 강화됐다. 

시스템반도체도 오스틴 공장 정상화로 이익이 증가했다.디스플레이는 2분기 매출 6.87조원, 영업이익 1.28조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비수기 가운데서도 전반적인 판가가 상승하고 1회성 수익도 발생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IM(IT & Mobile Communications) 부문은 2분기 매출 22.67조원, 영업이익 3.24조원을 기록했다. 

무선은 비수기 속에 부품 공급 부족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전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지만 SCM 역량의 효율적 활용, 원가구조 개선, 마케팅 효율화와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의 실적 기여 지속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은 2분기 매출 13.40조원, 영업이익 1.06조원을 기록했다.

CE는 펜트업(Pent-up) 수요가 지속되고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호실적을 이어갔다.

한편 하반기 부품 사업은 전반적으로 시황이 양호할 것으로 보이며, 제품과 기술 리더십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세트는 프리미엄 리더십과 라인업을 강화해 지속적으로 견조한 수익성 달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부품 공급 차질과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별로는 메모리의 경우, 신규 CPU 채용 확대와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서버와 모바일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15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와 함께 D램에 EUV 적용을 확대해 시장 리더십을 높여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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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press@cbc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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