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조정석이 1위, 송강이 2위, 김소연이 3위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월 8일부터 8월 8일까지 방송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8234만8411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하였다. 지난 5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805만522개와 비교하면 23.79% 줄어들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8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조정석, 송강, 김소연, 이지아, 한소희, 전미도, 장기용, 정경호, 유연석, 이하나, 엄기준, 박주미, 김대명, 서현진, 이태곤, 채종협, 지성, 김민정, 김동욱, 정소민, 전혜빈, 진영, 이상엽, 송승헌, 김지석, 혜리, 박지훈, 양혜지, 이규형, 성훈 순이었다.
1위, 조정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3만1917 미디어지수 142만7785 소통지수 170만3815 커뮤니티지수 73만69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만461로 분석됐다.
2위, 송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만3461 미디어지수 93만4505 소통지수 124만5729 커뮤니티지수 77만7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9만940으로 분석됐다.
3위, 김소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1518 미디어지수 132만1627 소통지수 156만9726 커뮤니티지수 81만9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7만2670으로 분석됐다.
4위, 이지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41만2355 미디어지수 125만2088 소통지수 89만6145 커뮤니티지수 88만1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만2335로 분석됐다.
5위, 한소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만4606 미디어지수 81만8940 소통지수 107만3005 커뮤니티지수 47만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만684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 생활’에서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조정석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조정석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친근하다, 귀엽다, 달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슬의생, 전미도, 거미’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52%로 분석되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5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805만522개와 비교하면 23.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4.75% 하락, 브랜드 이슈 28.79% 하락, 브랜드 소통 53.25% 상승, 브랜드 확산 56.99% 하락했다”라고 배우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이번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7월 8일부터 8월 8일까지 조정석, 송강, 김소연, 이지아, 한소희, 전미도, 장기용, 정경호, 유연석, 이하나, 엄기준, 박주미, 김대명, 서현진, 이태곤, 채종협, 지성, 김민정, 김동욱, 정소민, 전혜빈, 진영, 이상엽, 송승헌, 김지석, 혜리, 박지훈, 양혜지, 이규형, 성훈, 탕준상, 강한나, 김경남, 고원희, 이가령, 정지소, 이민영, 박규영, 남규리, 배인혁, 윤박, 정재영, 배인혁, 소이현, 오나라, 김도완, 강민아, 최현욱, 남궁민, 채정안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설명의 神을 만나고 싶다면?
▶핫이슈가 궁금할 때, 지금 클릭!
CBC뉴스ㅣCBCNEWS 이기호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