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생수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3년 8월 18일부터 2023년 9월 18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998,2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700,584개와 비교하면 6.33%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3년 9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생수, 스파클 생수, 백산수 생수, 아이시스 생수, 동원샘물, 몽베스트 생수, 에비앙 생수, 지리산수 생수, 풀무원샘물, 평창수 생수, 크리스탈 생수, 다이아몬드 생수, 퓨어라이프 생수, 진로 석수, 화이트 생수, 가야G워터 생수, 천연수 생수, 약산 샘물, 퓨리스 생수, 수블리 생수, 순수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6,268 소통지수 488,009 커뮤니티지수 615,6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9,93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40,501과 비교해보면 1.86% 하락했다.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088 소통지수 260,521 커뮤니티지수 342,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2,58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0,476과 비교해보면 22.19% 상승했다.
3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383 소통지수 246,088 커뮤니티지수 285,8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9,707과 비교해보면 48.03% 상승했다.
4위, 아이시스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81,485 소통지수 101,967 커뮤니티지수 120,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4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99,616과 비교해보면 1.29% 상승했다.
5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02 소통지수 87,258 커뮤니티지수 148,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33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2,721과 비교해보면 6.0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700,584개와 비교하면 6.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88% 하락, 브랜드소통 14.34% 상승, 브랜드확산 5.3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