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K텔레콤 2위 LG유플러스 3위 KT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 상장기업 3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1월 14일부터 2024년 2월 14일까지의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051,1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391,334개와 비교하면 8.1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 ESG 브랜드 평가지표가 포함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순으로 분석됐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K텔레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1,139 미디어지수 336,885 소통지수 461,373 커뮤니티지수 605,353 시장지수 3,374,398 사회공헌지수 157,698 ESG지수 113,802 CEO지수 186,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7,1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325,421과 비교해보면 19.36% 하락했다.
2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336 미디어지수 328,168 소통지수 873,210 커뮤니티지수 881,149 시장지수 1,397,362 사회공헌지수 442,880 ESG지수 173,909 CEO지수 349,0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7,10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647,317과 비교해보면 1.29% 상승했다.
3위, KT 브랜드는 참여지수 299,834 미디어지수 293,308 소통지수 281,613 커뮤니티지수 243,041 시장지수 3,047,360 사회공헌지수 74,841 ESG지수 78,674 CEO지수 118,2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6,9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18,597과 비교해보면 0.4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텔레콤 ( 대표 유영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통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391,334개와 비교하면 8.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0% 하락, 브랜드이슈 41.28% 하락, 브랜드소통 16.77% 하락, 브랜드확산 2.52% 하락, 브랜드시장 6.15% 상승, 브랜드공헌 39.64% 하락, ESG지수 41.97% 하락, CEO평가 1.3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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