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교통안전공단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월 15일부터 2024년 2월 15일까지의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73,314,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6,576,557개와 비교하면 15.32%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2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부동산원, 국립항공박물관, 한국국토정보공사, 건설기술교육원,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주택관리공단,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도로공사서비스, 국토안전관리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코레일관광개발, 새만금개발공사, 코레일유통,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코레일네트웍스, 항공안전기술원, 코레일테크,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공간정보품질관리원, 코레일로지스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6,617 미디어지수 2,517,887 소통지수 2,003,809 커뮤니티지수 1,809,742 사회공헌지수 553,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52,03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0,960과 비교해보면 13.23% 하락했다.
2위, 한국교통안전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3,293,862 미디어지수 1,680,743 소통지수 873,001 커뮤니티지수 1,382,348 사회공헌지수 262,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92,3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49,474와 비교해보면 14.40% 상승했다.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5,350 미디어지수 1,942,422 소통지수 988,745 커뮤니티지수 689,599 사회공헌지수 625,4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41,5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839,825와 비교해보면 15.44% 상승했다.
4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8,030 미디어지수 1,121,338 소통지수 1,242,226 커뮤니티지수 1,096,098 사회공헌지수 465,2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82,9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13,253과 비교해보면 33.24% 하락했다.
5위, 한국공항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4,882 미디어지수 1,303,354 소통지수 899,431 커뮤니티지수 737,031 사회공헌지수 227,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42,01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068,279와 비교해보면 20.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2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함진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86,576,557개와 비교하면 15.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6% 상승, 브랜드이슈 19.69% 하락, 브랜드소통 20.21% 하락, 브랜드확산 44.30% 하락, 브랜드공헌 503.6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2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1월 15일부터 2024년 2월 15일까지의 28개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