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인카금융서비스 2위 굿리치 3위 프라임에셋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GA (General Agency )는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파는 독립 대리점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월 15일부터 2024년 2월 15일까지 15개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403,8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지난 1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781,428개와 비교하면 6.53%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소비자평가도 추가했다.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순위는 인카금융서비스, 굿리치, 프라임에셋, 에이플러스에셋, 피플라이프,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글로벌금융판매, 지에이코리아, 한국보험금융, 유퍼스트보험, 한국재무설계, 엠금융서비스, 메가 주식회사, 케이지에이에셋, 리더스금융판매 순이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인카금융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784 미디어지수 158,078 소통지수 211,485 커뮤니티지수 172,117 사회공헌지수 39,1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1,5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26,848과 비교해보면 3.08% 상승했다.
2위, 굿리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768 미디어지수 91,030 소통지수 69,595 커뮤니티지수 81,257 사회공헌지수 38,2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8,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13,830과 비교해보면 7.71% 상승했다.
3위, 프라임에셋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473 미디어지수 96,510 소통지수 131,552 커뮤니티지수 155,099 사회공헌지수 24,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9,14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70,012와 비교해보면 11.81% 상승했다.
4위, 에이플러스에셋 브랜드는 참여지수 318,382 미디어지수 84,822 소통지수 111,767 커뮤니티지수 44,443 사회공헌지수 25,5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4,97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47,699와 비교해보면 30.99% 하락했다.
5위, 피플라이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363 미디어지수 67,938 소통지수 74,259 커뮤니티지수 50,737 사회공헌지수 22,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9,18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53,570과 비교해보면 18.8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인카금융서비스 ( 대표 최병채, 천대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험대리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5,781,428개와 비교하면 6.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 상승, 브랜드이슈 0.36% 하락, 브랜드소통 13.74% 하락, 브랜드확산 24.36% 하락, 브랜드공헌 6.6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번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인카금융서비스, 굿리치, 프라임에셋, 에이플러스에셋, 피플라이프,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글로벌금융판매, 지에이코리아, 한국보험금융, 유퍼스트보험, 한국재무설계, 엠금융서비스, 메가 주식회사, 케이지에이에셋, 리더스금융판매 를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