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향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샤넬 향수 2위 조말론 향수 3위 크리스챤디올 향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했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4년 1월 15일부터 2024년 2월 15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6,836,1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7,030,552와 비교하면 1.14%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2월 향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샤넬, 조말론, 크리스챤디올, 딥디크, 톰포드, 바이레도, 불가리, 포맨트, 크리드, 랑방, 구찌, 르라보, 버버리, 끌로에, 베르사체, 러쉬, 몽블랑, 지미추, 아쿠아디파르마, 클린, 겐조, 마크제이콥스, 존바바토스, 롤리타렘피카, 페라리, 키엘, 펜할리곤스, 캘빈클라인, 살바토레페라가모, 조르지오아르마니 향수 순으로 분석됐다.
향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샤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869,447 소통지수 1,046,175 커뮤니티지수 1,038,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4,3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79,030과 비교해보면 19.17% 상승했다.
2위, 조말론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643,668 소통지수 991,198 커뮤니티지수 754,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9,6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51,811과 비교해보면 2.54% 하락했다.
3위, 크리스챤디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0,616 소통지수 548,570 커뮤니티지수 528,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7,27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44,084와 비교해보면 2.15% 상승했다.
4위, 딥디크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994 소통지수 511,037 커뮤니티지수 377,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9,91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4,592와 비교해보면 24.75% 하락했다.
5위, 톰포드 향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102 소통지수 296,417 커뮤니티지수 233,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0,5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45,627과 비교해보면 2.0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향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샤넬 향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향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17,030,552개와 비교하면 1.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6% 하락, 브랜드소통 0.36% 하락, 브랜드확산 2.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