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다수 2위 스파클 3위 백산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1개에 대해서 지난 2024년 2월 19일부터 2024년 3월 19일까지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999,9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했다. 지난 2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942,809개와 비교하면 26.81% 증가했다.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4년 3월 생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다수 생수, 스파클 생수, 백산수 생수, 몽베스트 생수, 아이시스 생수, 크리스탈 생수, 동원샘물, 평창수 생수, 에비앙 생수, 다이아몬드 생수, 지리산수 생수, 풀무원샘물, 퓨어라이프 생수, 진로 석수, 가야G워터 생수, 화이트 생수, 약산 샘물, 천연수 생수, 퓨리스 생수, 수블리 생수, 순수 생수 순이었다.
생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다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442,485 소통지수 447,307 커뮤니티지수 568,3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8,09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377,756와 비교해보면 5.83% 상승했다.
2위, 스파클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418 소통지수 130,606 커뮤니티지수 340,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17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89,844와 비교해보면 2.77% 상승했다.
3위, 백산수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420 소통지수 104,673 커뮤니티지수 237,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8,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6,117과 비교해보면 33.34% 상승했다.
4위, 몽베스트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59 소통지수 63,392 커뮤니티지수 287,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8,7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0,673과 비교해보면 126.25% 상승했다.
5위, 아이시스 생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66 소통지수 84,894 커뮤니티지수 199,5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4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2,160과 비교해보면 40.16%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수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다수 생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942,809개와 비교하면 26.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56% 하락, 브랜드소통 2.72% 상승, 브랜드확산 58.4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