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기업은 '기아자동차'로 나타났다.
2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해 11월19일부터 5월18일까지 6개월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국내 5개사에 대해 소비자 호감도 및 관심도를 밝혔다.
분석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 조직·정부 공공 등 12개로, 뉴스를 제외하고 국내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 SNS 4개 및 웹사이트 수천 개가 포함돼 있다.
조사결과 소비자 호감도가 가장 높은 자동차사는 '기아자동차'였다.
기아자동차의 긍정률은 45.97%, 부정률은 17.6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28.36%였다.
순호감도 2위는 현대자동차로 25.83%였으며 르노삼성자동차 20.09%, 한국GM 16.30% 순이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참고로 해당 자동차 회사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고 밝혔다.
4세대 '쏘렌토' 등이 선전한 기아자동차가 33만5359건으로 2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34만8973건에 비해서는 1만3614건 3.90% 줄었다.
3위인 한국GM은 소형 SUV '트레일 블레이저'가 베스트 셀링카에 등극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2499건 0.98% 줄어든 25만1879건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최근 6개월간 12만5337건의 정보량으로 4위를 차지했지만 지난 2월 출시한 'XM3'가 효자상품으로 올라서면서 지난해 동기 대비 9649건 8.34% 늘며 증가율 1위를 기록했다.
쌍용자동차는 11만8174건으로 최하위의 관심도를 보였지만 지난해 동기 11만5372건보다 되레 2802건 2.43% 늘어나며 코로나19 와중에서도 소비자의 이목을 당기는데 실패하지는 않은 모습이다.
연구소 측은 "감염병이 진정되면 국가 브랜드 위상 제고로 신차를 중심으로 해외 수출이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