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에어봇'으로 비대면 서비스 강화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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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에어봇'으로 비대면 서비스 강화 '시동'
  • 권오성 기자
  • 승인 2020.06.02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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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사진=본 기사와 무관

[CBC뉴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비대면 안내 서비스 강화를 위해 챗봇 안내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챗봇 서비스는 이달 1일부터 3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9월부터 정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인천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챗봇 서비스의 명칭은 '에어봇(AirBot)'이다. 이는 인천공항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에어봇에서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항공편 안내, 항공기 운항 정보, 탑승 수속 절차 안내, 쇼핑·식당 정보, 공항 서비스 안내 등으로, 여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비대면 대화 방식으로 24시간 제공한다.

챗봇 대화창에 문장 혹은 단어 형태로 질문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으며, 챗봇 이용이 생소한 여객들은 대화창 상단에 마련된 안내 항목별 아이콘을 클릭해 원하는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나의 맞춤형 항공편 안내' 서비스는 탑승 예정인 항공 편명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출발지에서 항공기 탑승까지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크게 향상할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공항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는 '에어봇' 외에도 공항 상주직원을 위한 챗봇인 '입주봇'과 공항 출입증 발급 시스템 안내 챗봇인 '출입증 안내 Talk'도 신규 도입함으로써, 상주직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업무 안내 서비스도 강화한다는 청사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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