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LG전자 2분기 실적이 30일 발표됐다.
연결기준 매출액 12조 8,338억 원, 영업이익 4,954억 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영업이익이 각각 17.9%, 24.1% 감소했다.
시장 전망치를 상회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사업본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우선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가 주목의 대상이다.
H&A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 1,551억 원, 영업이익 6,280억 원을 달성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내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고 원가 절감과 같은 비용 효율화를 지속해 2분기 및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역대 최대인 12.2%, 13.1%다. 또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률은 2017년 이후 4년 연속 두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다.
건강과 위생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신가전 가운데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이 본부 실적에 기여하고 있다.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 2,567억 원, 영업이익 1,12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글로벌 유통매장의 휴업,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연기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 집행과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년 동기를 상회했다.
MC(Mobile Communica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3,087억 원, 영업손실 2,065억 원을 냈다.
매출액은 북미와 한국 등 주요 지역에서 스마트폰의 판매가 늘며 전분기 대비 31.1% 증가했고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체질 개선으로 손실규모는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줄었다.
마지막으로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3,071억 원, 영업이익 983억 원을 거뒀다.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이 확산되며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판매는 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이동제한 등으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모듈의 판매는 차질이 있었다. 이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3분기 사업전망에 대해서 LG전자 측은 "코로나19의 재확산 가능성과 미중 무역분쟁의 재개 우려 등으로 글로벌 경기의 불확실성은 지속될 전망이다."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해 변화를 모색하고 성장 모멘텀을 구축하는 가운데 전년 동기 수준 의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