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오는 17일부터 ‘휴대폰 분실 파손 보험’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면서 절차 간소화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고객 관점의 UI(사용자환경)를 적용하고 편의성을 높인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 앱을 출시한 것입니다.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 앱을 통해 고객은 서류 제출의 불편함이 없어지고 사고 당일 보상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앱에서 보상받을 휴대폰을 선택하고 가까운 매장 조회로 방문이 가능해 사고 당일에도 휴대폰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고객이 휴대폰 분실 파손 시 제조사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 내역과 영수증 등 보상 서류를 준비해 보험사에 팩스로 보내거나 사진으로 찍어 앱 또는 홈페이지에 첨부해야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운 보험금 청구 과정의 불편함을 블록체인 기술로 개선한 것입니다.
LG유플러스는 업계 최초로 상호간 데이터를 공유하고 동기화하는 기술인 블록체인 분산원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휴대폰 보험금을 지급받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LG전자, KB손해보험과 공유하는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LG CNS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Monachain)을 기반으로 개발 구축됐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고객은 보험사에 보상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서비스 센터 수리내역, 영수증 등의 정보가 보험사에 공유됩니다. 보험 청구를 위한 여러 수작업 단계와 서류 심사 시간이 줄어들면서 보험금 수령이 빨라집니다. 보험금을 더 받기 위한 수리 영수증 조작 등의 서류 위변조 행위도 원천 차단됩니다.
복잡했던 보상 접수는 고객 관점의 사용자 UI를 적용하면서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접수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해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으로 작성하던 13가지 사고 접수 문항은 선택형으로 8가지만 간략히 작성하면 됩니다. 접수 후 진행 상황은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LG유플러스에 등록된 카드번호 또는 은행계좌로 앱 로그인이 가능해 휴대폰을 분실한 상태에서도 다른 휴대폰을 통한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통신료를 은행이체로 납부하는 고객은 등록된 은행계좌로 보험금이 자동 지급됩니다.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 앱은 고객 편의성 향상은 물론 보험금 청구 및 정산 과정의 간소화로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케 해 고객 보상 혜택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입니다. 제조사 서비스 센터도 서류 발급, 응대 시간 간소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수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
이종서 LG유플러스 고객유지담당은 “이번 휴대폰 보험금 간편 청구 시스템은 휴대폰 분실 파손 보험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하고자 통신사, 제조사, 보험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첫 사례”라며 “향후 다른 제조사와 협력해 서비스 이용 범위를 확대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절감된 비용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등 보상 혜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5월 고객 편의 향상과 요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16종으로 운영되던 휴대폰 보험 상품을 11종으로 간소화하고 월 이용료도 최대 35% 낮추는 등 업계 최저 요금으로 새롭게 개편한 바 있습니다.